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일상의 레시피

집에서 맛보는 여행의 설렘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세계 주요 여행지의 시그니처 요리>

 

히_2106-만들이-15.jpg


집에서도 해외여행의 설렘을 느낄 수 있다. 혀끝으로 이국의 맛을 느껴보는 것. 세계 주요 여행지를 대표하는 메뉴를 현지 분위기를 생각하며 직접 요리해보자. 이른바 ‘집콕족’을 위한 방구석 미식 요람. 우리나라 대표 식재료 한우로 만든다면 이국의 맛에 풍미가 더욱 깊어질 듯!


요리 및 스타일링 박정윤 / 사진 강정호



영국
<스테이크 비프 웰링턴>

 

히_2106-만들이-16.jpg

 

비프 웰링턴(Beef Wellington)은 영국사람들이 결혼식 등 큰 잔치나 축하할 일이 있을 때 먹는 음식이다. 소고기 안심이나 등심을 통으로 사용하는 요리로 살짝 익힌 소고기 겉면에 잘게 다진 버섯을 볶아 만든 듁셀(Duxelles) 등을 바르고 페이스트리 빵으로 동그랗게 감싼 후 오븐에 굽는다. 원래는 거위 간인 푸아그라로 전체를 덮은 다음 페이스트리로 다시 감싸 구워냈다고 한다. 

 

Ingredient
한우 안심 500g, 퍼프 페이스트리(시판용) 4장, 밀가루·달걀물·소금·후추 각각 약간씩
버섯 듁셀 버터 1T, 다진 양파 2T, 다진 마늘 1/4T, 모듬버섯 200g, 다진 파슬리·소금·후추 약간씩
크레페 달걀 1개, 밀가루 2T, 우유 62g, 녹인 버터 1/4t, 쪽파(파란 부분) 1.5대

 

How to cook
버섯 듁셀 만들기

1. 버섯을 거칠게 다진다.
2. 팬에 다진 양파, 마늘을 넣고 볶다가 다진 버섯을 넣고 소금, 후추를 넣어 약불에서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는다.
3. 마지막에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크레페 만들기
1. 볼에 달걀, 밀가루, 녹인 버터, 우유를 넣어 잘 섞는다.
2. 반죽을 체에 한번 거르고 다진 쪽파를 섞는다.
3. 팬에 버터를 두르고 반죽 한 국자를 넣어 얇게 부친다.
4. 크레페 밑면이 노릇하게 되면 뒤집어 익힌다.

 

비프 웰링턴 만들기
1. 안심은 소금, 후추로 간을 한 뒤 팬에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2. 퍼프 페이스트리는 얇게 밀어준다. 그 위에 크레페와 듁셀을 순서대로 올리고 구운 안심을 올린 뒤 잘 감싼다.
3. 달걀물을 바른 뒤 냉장고에서 30분 휴지시킨다.
4. 190도의 오븐에 15분 동안 구운 후 꺼내 상온에서 10분 정도 휴지한 뒤 접시에 담는다.

 



프랑스 
<소고기 스튜 뵈프 부르귀뇽>

 

1.jpg

 

뵈프 부르귀뇽(Boeuf Bourguignon)은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전통 음식이다. 소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레드 와인에 버섯, 당근, 양파 등의 채소를 넣고 오랫동안 푹 익힌 요리다. 일종의 소고기 스튜로 프랑스 가정식 메뉴의 대명사다. 정확한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부르고뉴 지방에서 풍부하게 생산되는 식재료를 사용해 농민 가정에서 소박하게 만들어 먹던 요리에서 발전했다.

 

Ingredient
한우 양지 500g, 양파 1/2개, 당근 1/2개, 양송이버섯 7개, 베이컨 2줄, 토마토 소스 1/2컵, 레드 와인 1병, 치킨스톡(큐브) 1개, 버터 1t, 올리브오일 적당량, 밀가루 1t, 발사믹식초 2t, 물 400cc

 

How to cook
1. 양지를 레드 와인에 넣고 1시간~반나절 정도 숙성시킨다.
2. 냄비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두른 후 2cm 정도 크기로 자른 양지와 굵게 썬 베이컨을 살짝 구운 후 건진다.
3. 고기를 꺼낸 냄비 안에 양파, 양송이버섯, 당근을 넣은 후 볶는다. 양파가 투명해 질 때쯤 토마토 소스를 조금씩 넣으면서 더 볶는다.
4. 토마토 소스가 어느 정도 덩어리지면 고기, 레드 와인, 물에 풀어놓은 치킨스톡을 넣고 약불에서 30분~1시간 정도 졸이다가 밀가루를 넣어 농도를 맞춘다.
5. 마지막에 발사믹 식초를 넣어준다.

 



일본
<나베 요리 스키야끼>

 

히_2106-만들이-17.jpg

 

스키야키는 일본의 대표적인 나베 요리다. 넓고 얕은 냄비에 얇게 썬 소고기와 채소를 양념국물에 넣어 익인 후 달걀 노른자에 살짝 적셔 먹는다. 각 지방마다 조리법이 조금씩 다르다. 관서풍의 스키야키는 고기를 중심으로 하여 먹은 후 남은 고기국물과 기름으로 채소채 등을 볶아 먹는데, 이때 파는 푸른 것을 쓴다. 관동풍의 스키야키는 샤브샤브와 비슷하다. 고기와 채소 등을 한데 넣고 익혀 먹은 뒤, 남은 국물에 우동면을 담가 먹거나 밥을 넣어 죽처럼 끓여 먹는 식이며 이때 파는 흰 것을 쓴다. 


Ingredient
한우 설도(샤브샤브용) 400g, 청경채 4송이, 팽이버섯(소) 1봉지, 느타리버섯(소) 1/2팩, 두부 1/2모, 대파 20cm 한토막, 새우 & 다시마 국물(600ml), 미니 단호박 1/2개
새우 & 다시마 육수 물 700ml, 건새우 20마리, 10x10cm 다시마 1장
양념장 간장 10t, 소주 5t, 설탕 6t

 

How to cook
1. 냄비에 물 700ml, 건새우 10마리, 다시마 1장을 넣고 20분간 팔팔 끓인 후 건더기만 건져 새우 & 다시마 육수를 만든다.
2. 설도는 키친타올로 핏물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3. 두부는 1cm 두께로 2x5cm 정도로 한 입 크기로 썰고 미니 단호박은 0.5cm 두께로 반달 모양으로 썰어준다. 대파는 5cm 길이로 두껍게 채썰고 청경채와 버섯은 밑둥을 잘라 먹기 좋게 떼어낸다.
4. 전골냄비에 모든 재료를 담고, 간장, 새우 & 다시마 육수 300ml을 넣어준다.
5. 뚜껑을 닫고 센 불에 한번 끓인다. 육수가 부족하면 남은 육수를 추가로 넣어준다.

 



이탈리아
<소고기찜 오소부코>

 

히_2106-만들이-18.jpg

 

오소부코(Ossobuco)는 소의 정강이살을 포도주, 토마토, 양파 등을 함께 끓여 푹 고아낸 찜 요리로 이탈리아 밀라노 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요리다. 오소부코는 이탈리아어로 구멍이 난 뼈를 의미한다. 정강이를 끓이면 뼈 가운데가 비며 골수구멍이 생기는데 이 모양을 말한다. 옛날의 오소부코에는 토마토가 들어가지 않았는데 오늘날에는 토마토를 넣어서 만든다.

 

Ingredient
한우 사태(2cm 두께) 2개, 양파 1개, 감자 1개, 당근 1개, 샐러리 1대, 마늘 2개, 표고버섯 4개, 레드 와인 1/2컵, 토마토 소스 캔 1개, 오레가노 1t, 이태리 파슬리 1t, 치킨스톡(큐브) 1개, 올리브오일 2t, 버터 1t, 물 400cc, 소금·후추 약간

 

How to cook
1. 사태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해준다.
2. 양파, 샐러리, 감자, 당근, 캔 토마토, 마늘은 굵게 썰고, 버섯과 허브는 송송 썰어준다. 치킨스톡은 물 400cc 정도에 풀어 놓는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밑간 한 사태를 센 불에 볶다가 버터를 넣고 좀 더 볶는다.
4. 고기를 꺼낸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넣고 다진 채소를 볶는다.
5. 채소에 풀어놓은 치킨스톡, 레드 와인을 넣은 후 버섯, 이태리 파슬리, 토마토 소스를 넣어준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고기를 넣고 1시간 정도 더 끓여 완성한다.

 



대만
<소고기국수 우육면>

 

히_2106-만들이-19.jpg

 

중국 면류 요리인 우육면(牛肉麵)은 삶은 국수에 소고기 국물을 넣고 그 위에 각종 채소를 볶아 소고기와 함께 고명을 올려 낸다. 대만식 우육면은 중국 본토와 달리 기름기가 적고 깔끔한 맛으로 유명하다. 소고기가 쫄깃한 인대 부분과 함께 크고 널찍하게 토핑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대만 우육면은 크게 두 종류인데 맑은 국물의 칭둔뉴러우미엔(清燉牛肉麵)과 매콤한 붉은 국물의 홍샤오뉴러우미엔(紅燒牛肉麵)이다. 대만 여행객들은 주로 홍탕으로 만들어진 홍샤오뉴러우미엔을 먹는다.

 

Ingredient
한우 설도(샤브샤브용) 300g, 중화면 2인분, 청경채 4개, 대파 1/2대, 양파 반개, 숙주 한줌,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2t, 레드페퍼 조금, 물 1.5L
조미 재료 두반장 3t, 진간장 3t, 치킨스톡(큐브) 1개, 고추기름 4t, 식용유

 

How to cook
1. 설도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고 그 물은 육수로 활용한다.
2. 청경채는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채썰어 준비한다.
3. 뜨거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생강, 다진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고추기름, 양파를 넣고 볶아준다.
4. 채소에 수분이 적절히 사라졌을 때 두반장, 간장, 레드페퍼, 데친 설도를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여기에 ①의 설도 데친 육수, 치킨스톡을 넣고 끓이면서 한쪽에선 중화면을 삶는다.
5. 그릇에 삶은 중화면, 숙주, 청경채를 담고 완성된 육수를 부어 낸다.

 



러시아
<소고기 볶음 비프 스트로가노프>

 

히_2106-만들이-20.jpg

 

대표적인 러시아 요리인 비프 스트로가노프(Beef Stroganoff)는 길쭉하게 썬 소고기를 볶고 러시아식 사워크림인 스메타나로 만든 소스와 함께 내는 요리다. 스트로가노프는 19세기 후반 러시아 제국의 백작 이름으로 백작의 요리사가 처음으로 이 요리를 만들었다고 한다. 스트로가노프 백작이 손님을 초대할 때 즐겨 내던 음식이라고 해서 비프 스트로가노프라고 한다. 

 

Ingredient
한우 등심 400g, 페투치네면 2인분, 새송이버섯 2개, 양파 1/2개, 마늘 4~5쪽, 버터, 레드 와인 1/3C, 비프스톡(큐브) 1개, 밀가루 1T, 사워크림 3T, 올리브오일·쪽파·소금·후추 약간씩, 물 200cc

 

How to cook
1. 등심은 굵게 채썰어서 소금, 후추로 밑간한다.
2. 새송이버섯은 0.5mm 두께로 자르고 마늘은 얇게 편썰어 준다.
3. 쎈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①의 고기를 넣고 살짝 태우듯 갈색빛이 돌 때까지 볶아준다.
4. ③에 마늘, 양파, 양송이 순서로 갈색이 될 때까지 볶고 버터,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5.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밀가루를 넣고 빠르게 볶는다. 여기에 물에 푼 비프스톡, 레드 와인을 넣고 약불에서 진한 갈색이 될 때까지 졸인다.
6. 면은 8~10분 동안 삶아 접시에 담고 면 위에 ⑤의 고기를 올리고 샤워크림과 송송 썬 쪽파를 올린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