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교양 한 토막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나라별 매너 & 에티켓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히1.jpg

 

같은 행동이라도 나라별로 해석은 천차만별이다. 알아 두면 도움 되는 나라별 바디랭귀지와 테이블 매너를 소개한다.


글 편집실 


매너의 어원은 라틴어 ‘manuarius.’ 손, 습관, 행동을 뜻하는 ‘manus’와 방법, 방식을 뜻하는 ‘arius’의 합성어다. 그 사람의 독특한 습관, 마음가짐에서 나오는 행동을 말한다. 흔히 에티켓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지만 둘은 다르다. 에티켓은 사회와 문화가 요구하는 기본적 예의범절이다. 즉, 꼭 지켜야 하는 일종의 규칙이다. 매너는 진심으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이다. 그래서 에티켓은 있다, 없다고 하지만 매너는 좋다, 나쁘다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줄을 서서 차례로 버스를 타는 건 ‘에티켓’이지만, 버스에서 노약자를 위해 자리를 양보하는 것은 ‘매너’다.

 

 

달라도 너무 다른 바디랭귀지
우리나라에서 손가락 ‘O’자는 돈이나 OK 사인, 좋다, 뛰어나다의 의미다. 그러나 브라질에서는 ‘외설적이다’ ‘저질이다’라는 뜻의 손가락 욕이다. 프랑스에서는 ‘없음’ 또는 ‘말이 안 통한다’는 의미다. 영국에서도 ‘아무 가치 없다’라는 제스처다. 
우리나라에서 엄지를 치켜세우는 ‘엄지 척’ 동작은 상대방을 칭찬하거나 찬사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 제법이다, 최고다, 멋지다 등의 의미다. 그러나 영국, 호주, 뉴질랜드에서는 자동차를 세울 때 엄지를 세운다. 그리스, 호주에서는 나쁜 표현이다. “넌 너무 무례해” “꺼저 버려”라는 냉소적 의미다. 러시아에서는 동성애자가 커밍아웃할 때 엄지를 치켜세운다. 터키나 중동에서는 음란 행위를 뜻한다. 숫자 5를 뜻하거나 격려나 칭찬의 동작인 ‘하이파이브’도 그리스와 터키에서는 “지옥에나 가라”는 의미다.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상대방의 눈을 빤히 쳐다보는 것이 무례한 행동이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악수하거나 대화할 때 상대방을 쳐다보지 않으면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고개를 위아래로 끄덕이는 것은 수긍, 동조의 의미인 ‘YES’다. 그러나 인도, 불가리아에서는 NO의 표현이다. 반대로 고개를 좌우로 흔드는 것이 YES.

 

 

나라별 주의해야 할 테이블 매너
중국과 이탈리아에서는 제일 중요한 결정은 식탁에서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테이블 매너가 중요하다. 중국에서는 식사할 때 조금 남기는 것이 좋다. 음식을 남김없이 먹으면 음식이 부족했다는 의미로 전달된다. 단, 개인용 접시에 담은 음식은 남기지 않는 것이 예의다. 술은 잔에 가득 따라 주고 차는 절반만 따라 줘야 한다. 또 그릇 위에 젓가락을 올리는 것은 불운을 상징하기 때문에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동작이다. 
이탈리아의 테이블 매너는 의외로 간단하다. 잔과 식기, 포크, 나이프 등은 배열한 자리에 그대로 놓아야 한다. 오른쪽에 있는 잔을 왼쪽으로 옮기거나, 포크와 나이프를 흩뜨리는 건 금물. 팔꿈치를 식탁 위에 얹거나 트림을 하는 것도 좋지 않다. 와인이나 물을 마시기 전에는 냅킨으로 입을 한 번 닦은 후 마셔야 한다. 
프랑스에서 식사할 때는 왼손에 포크, 오른손에 칼을 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 없다고 생각한다. 음식을 먹기 전에는 ‘Bon Appetit(맛있게 드세요)’라고 종업원이나 음식을 차린 사람이 말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독일에서는 술이나 물을 따를 때 잔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상대방의 잔에 대신 채워 주는 행동은 상대방을 어린애 취급한다고 여기기 때문에 삼간다.
태국에서는 그릇 위에 젓가락을 올리지 않는다. 죽음을 의미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포크로 음식을 찍어 먹지 않아야 한다. 포크는 숟가락 위에 음식을 얹을 때만 사용한다. 국물이 있는 음식은 숟가락으로 떠서 먹어야 한다.
인도, 중동에서는 오른손으로만 식사해야 한다. 왼손은 화장실에서 이용하기 때문에 불결하게 여긴다. 인도에서 물을 마실 때는 컵에 입을 대지 않아야 한다. 컵을 입에서 조금 뗀 상태에서 부어 마셔야 한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