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약식동원

박미경 한의사가 추천하는 입맛 UP! 건강 UP!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한우로 푸짐한 여름 밥상>

 

 히_Z8Z0005.jpg


날씨가 더워지면 입맛이 떨어지기 십상. 그래서 준비한 한우 여름 밥상. 한우는 여름 보양식으로 최고의 식재료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따뜻한 성질이라 원기회복에 좋다. 한우로 건강을 챙기는 동시에 향긋한 제철 식재료를 곁들여 보는 것은 어떨까. 한우요리에 활용하면 특유의 향긋함까지 더해 입맛을 돋운다. 한우 전문가 자문단 박미경 오라한의원 원장이 한우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여름 밥상을 소개한다.


푸드 스타일링 박정윤 / 사진 정우철
 

 


<한우 산딸기 칵테일 샐러드>

 

히_Z8Z0066.jpg

 

여름에는 더위로 땀을 많이 흘리고 열이 위로 떠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약해지기 쉽다. 산딸기는 신장의 기운을 돕는 대표적인 보양재료다. 또 붉은 산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나 탄닌, 사포닌 등이 풍부해 항산화나 항암, 항균 효과가 뛰어나다. 유기산과 비타민도 풍부한 산딸기를 한우와 함께 먹으면 한우 단백질의 소화 흡수에 좋다.

 

 

Ingredient
한우 등심 300g, 모듬 채소 한줌, 양상추 2장, 고구마 1개
고기 마리네이드 올리브오일 2T, 후추, 로즈마리 각각 약간씩
드레싱 플레인 요거트 1개, 산딸기 100g, 올리브오일 1T, 꿀 1t, 파프리카 분말 약간

 

How to Cook
1 등심은 2×2cm 큐브로 썰어 고기 마리네이드(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로즈마리)에 재워 10분 정도 숙성한다.

히산딸기칵테일샐러드_1.jpg

 

2 모듬 채소, 양상추는 한 입 크기로 먹기 좋게 손질하고, 고구마는 세로로 감자칼로 얇게 썰어 기름붓으로 올리브오일을 발라 프라이팬이나 오븐에 굽는다.
히산딸기칵테일샐러드_2.jpg

 

3 산딸기를 찬물에 씻어 준비하고 산딸기 드레싱을 만들어 놓는다.
히산딸기칵테일샐러드_3.jpg

 

4 마리네이드한 ①의 등심을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달군 팬에 구워 준비한 재료들과 함께 그릇에 담아 낸다.

히산딸기칵테일샐러드_4.jpg

 

 


 


<한우 부추덮밥>

 

히_Z8Z0079.jpg

 

부추는 기양초라는 별명처럼 양기를 북돋우기 때문에 몸이 허해지는 여름에 필요한 채소다. 또 부추는 간의 채소다. 부추 속 좋은 성분들이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지방 합성을 억제해 콜레스테롤 배출을 촉진시킨다. 때문에 한우 부위 중 기름진 부위와 함께 먹어도 부담이 없다. 


Ingredient
한우
부채살 300g, 부추 80g, 양상추 2장, 밥 1공기 반,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각각 약간씩
양념장 간장 1T, 올리고당 1T, 다시마물 1T(생략 가능), 고춧가루 1T, 들기름 1T, 다진 마늘 1t, 깨소금 약간

 

How to Cook
1 부채살은 어슷하게 채썰어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히부추덮밥_1.jpg

 

2 부추, 양상추는 채썰어 준비하고 양념장은 재료 분량대로 섞어 따로 만들어 놓는다.
히부추덮밥_2.jpg

 

3 재워 둔 ①의 고기를 볶아 놓는다.
히부추덮밥_3.jpg

 

4 그릇에 밥과 함께 준비한 재료들을 담고 기호에 맞게 양념장을 곁들인다.

히부추덮밥_4.jpg

 

 



<한우 감자 라따뚜이>

 

히_Z8Z0090.jpg

 

포슬포슬하고 단맛이 나는 감자는 여름이 제철이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듬뿍 담고 있고 소화가 잘되는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다. 시원한 성질을 가진 감자를 더운 성질의 한우와 함께 먹으면 맛은 물론 궁합도 좋다.

 


Ingredient
한우
안심 슬라이스(0.5cm 두께) 8장, 감자 2개(홍감자 1개 포함), 쥬키니호박 1/3개, 가지 1개, 송이토마토 1줄기
토마토 소스 양파 1/2개, 토마토 소스 200g, 그라나파다노 치즈(또는 파마산) 약간, 설탕 1T, 올리브오일 2T, 소금, 후추, 허브(타임) 각각 약간씩

 

How to Cook
1 안심은 0.5cm로 슬라이스된 것을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허브로 밑간한다.

히라따뚜이_1.jpg

 

2 감자, 쥬키니호박, 가지는 안심 크기에 맞춰 자르고, 송이토마토는 통째로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허브로 밑간한다.
히라따뚜이_2.jpg

 

3 양파는 다져서 소금, 후추로 간한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를 올려 투명하게 볶은 뒤 토마토 소스를 넣고 타지 않게 다시 한 번 볶은 듯이 익힌 다음 오븐팬에 토마토 소스를 펴 바른다.
히라따뚜이_3.jpg

 

4 ③의 재료들을 보기 좋게 겹쳐서 얹고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20분 정도 구운 후 기호에 따라 치즈, 후추 등을 얹어 낸다.

히라따뚜이_4.jpg

 

 



<한우 매실 스테이크>

 

히_Z8Z0098.jpg

 

땀을 많이 흘릴 때는 새콤한 맛의 과실류가 땀구멍도 수렴시켜 주고 진액을 만들어준다. 신맛의 매실은 떠올리기만 해도 침이 고이듯 갈증나는 여름에 몸을 보해 주는 과실이다. 매실 속 유기산은 위장활동을 촉진하고 식욕을 돋우며. 피로 회복에도 좋다. 여름날, 한우와 매실을 함께 먹으면 땀으로 빠져나간 기력을 보충해 준다. 

 

 

Ingredient
한우
안심(2cm 두께) 2장, 아스파라거스 2줄기, 미니 파프리카 2개, 깐 마늘 10쪽, 올리브오일 1T, 소금, 후추 각각 약간씩
매실 소스 다시마물 200ml, 간장 50ml, 매실액 100ml, 매실절임 50g, 올리고당 100g, 허브(바질)

 

How to Cook
1 안심은 마늘 슬라이스, 올리브오일, 후추, 허브에 마리네이드한 후 10분 정도 숙성한다.

히소고기매실스테이크_1.jpg

 

2 매실 소스는 재료대로 팬에 타지 않게 볶듯이 졸인다.
히소고기매실스테이크_2.jpg

 

3 아스파라거스, 미니 파프리카는 2등분하고, 깐 마늘과 함께 소금, 후추로 간한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채소를 볶는다.
히소고기매실스테이크_3.jpg

 

4 냉장숙성한 ①의 안심을 달군 팬에 구워 준비한 ②의 매실 소스, ③의 볶은 채소를 함께 곁들여 낸다.

히소고기매실스테이크_4.jpg

 

 



<한우 양파 비빔누들>

 

히_Z8Z0119.jpg

 

양파는 예로부터 힘을 내는 에너지의 원천, 자양강장의 재료로 알려져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피라미드 노동자에게 양파를 제공했고 그리스 올림픽선수들도 양파를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특히 양파의 케르세틴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다. 여름에 지치고 피로감이 심할 때 한우와 양파를 함께 먹으면 보양식으로 손색없다. 

 


Ingredient
한우
목심(불고기용) 200g, 양파 1개, 오이 1개, 영양부추 50g, 쌀국수 2인분(120g), 다진 마늘 1T, 방울토마토 5개, 올리브오일 1T, 소금, 후추 각각 약간씩
비빔 소스 고춧가루 1T, 스리라차 소스 3T, 레몬즙 2T, 피시 소스 1t, 타바스코 소스 1t, 설탕 1t, 국간장 1t, 다진 마늘 1t, 허브(고수) 약간

 

How to Cook
1 목심은 올리브오일, 다진 마늘, 소금, 후추로 간하여 볶는다.

히양파비빔누들_1.jpg

 

2 양파, 오이, 방울토마토, 영양부추는 찬물에 씻어 채썬다.
히양파비빔누들_2.jpg

 

3 쌀국수는 삶아서 찬물에 씻어 낸 후 올리브오일을 살짝 버무려 놓는다.
히양파비빔누들_3.jpg

 

4 비빔 소스는 재료 분량대로 섞어 만든다.
히양파비빔누들_4.jpg

 

5 삶은 쌀국수를 그릇에 담고 준비한 재료들을 그 위에 올려 소스를 곁들여 담아 낸다.



<한우 곤드레밥>

 

히_Z8Z0132 복사.jpg

 

곤드레에는 혈관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다. 잎 부분에 들어 있는 필수 지방산, 항산화물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질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유의 향이 있어 입맛을 돋우고 식이섬유, 각종 무기질,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한우와 곤드레만 먹어도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Ingredient
한우
우둔살 300g, 곤드레나물 400g, 불린 쌀 2컵, 다진 마늘 1T, 들기름 1T, 다시마 2장, 물 2컵 정도, 소금, 후추 각각 약간씩
고기 양념장 국간장 1T, 설탕 1T,  다진 대파 1T
비빔 양념장 들기름 2T, 다시마물 1T, 국간장 1t, 깨소금 약간

 

How to Cook
1 우둔살은 채썰어 고기 양념장에 재운 후 볶는다.

히더덕냉채_1.jpg

 

2 곤드레나물은 씻어 데친 후 찬물로 헹궈 물기를 꼭 짜고 다진 마늘, 들기름, 소금, 후추를 넣고 간하여 무친다. 
히더덕냉채_2.jpg

 

3 밥솥에 불린 쌀, 다시마물, ①의 볶은 고기를 얹어 찐다.
히더덕냉채_3.jpg

 

4 비빔 양념장은 재료 분량대로 만들고 완성된 밥에 곁들어 낸다. 

히더덕냉채_4.jpg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