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교양 한 토막

유튜버가 되어볼까? 유튜버 사용 설명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히shutterstock_1409296754.jpg

 

게임, 뷰티, 먹방, 반려동물 등 수천, 수만 개 채널이 유튜브에 있다. 세상 모든 콘텐츠가 유튜브로 통한다고 할 정도. 올해 나도 한번 유튜버가 되어볼까? 


writer 오연석


유튜버가 되기 위한 조건은 없다. 스펙? 전혀 필요 없다. 나이, 학력, 성별, 국적도 초월한다. 말 재주나 유머 감각이 없어도 괜찮다. 심지어 영상에 얼굴이 나오지 않아도 된다. 콘텐츠 아이디어와 꾸준한 업로드가 가능하다면 어쩌면 나도 7살 보람이(채널명 ‘보람튜브 브이로그’, 구독자 2360만명), 73살 박막례 할머니(채널명 ‘박막례 할머니 Korea Grandma’, 구독자 119만명)처럼 될 수 있다(채널 구독자수는 2020년 3월 5일 기준). 


유튜브 용어
유튜버가 되기 전에 먼저 용어부터 알아야 한다. 요즘 인기 있는 콘텐츠 위주로 설명한다. ‘브이로그(Vlog)’란 비디오(Video)+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촬영한 콘텐츠를 뜻한다. ‘ASMR’은 자율 감각 쾌락 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이란 뜻으로 뇌를 자극해 심리적 안정이나 쾌락을 유도하는 소리를 촬영한 것이다. ‘하울(haul)’ 영상은 쇼핑한 물건을 품평하는 콘텐츠다. 주로 고가의 명품을 소개한다. ‘OOTD(Outfit Of The Day)’은 오늘의 패션이란 뜻이다. 패션 아이템, 코디 방법 등을 소개한다. ‘커버 영상(cover video)’은 유명한 가수의 노래나 춤을 부르거나 추는 콘텐츠. 모창이나 모방이 아닌 자기만의 방식으로 소화해서 보여준다.

 

 

촬영 장비는?
초보 유튜버라면 스마트폰 하나로 충분하다. 스마트폰 카메라 화질이 웬만한 카메라 못지않고, 녹음기 어플도 고음질이다. 조금 더 욕심을 내고 싶다면 많은 유튜버가 추천하는 가성비 좋은 제품들을 활용하자. 가령 삼각대를 이용해서 촬영하면 영상 떨림을 줄일 수 있다. 셀카봉 형태의 삼각대가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들고 다니며 촬영할 수 있다. 

 

 

편집 프로그램은?
영상은 편집이다. 편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진다. 초보라면 일단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자. 윈도우 무료 프로그램인 ‘무비 메이커’는 가장 쉽고 빠른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알려졌다. 간단한 컷 편집 작업과 자막 기능이 지원된다. 입문자용으로 ‘곰믹스’도 좋다. 기능이 단순해서 작업 시간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짧고 초보라도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다빈치 리졸브’는 무료 프로그램 중 가장 전문적인 편집 프로그램이다. 

 

 

초보 유튜버가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유튜버가 되면 초상권과 저작권에 예민해야 한다. 영상을 찍었는데 무심코 다른 사람의 얼굴이 화면에 잡힐 수가 있다. 그럴 경우 초상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편집할 때 얼굴을 블러 또는 모자이크 처리를 해야 한다. 아니면 촬영 시 직접 양해를 구하는 것도 방법. 초보 유튜버가 많이 하는 또다른 실수는 음악 저작권 침해. 개인이 저작권료를 지불하며 동영상을 제작하기는 어렵다. 유튜브 자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원이나 무료 음원 사이트를 이용해보자.

 

 

유튜브 교육을 받고 싶다면?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카데미(creatoracademy.youtube.com)’는 유튜브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식 교육 채널이다. 유튜버가 배워야 할 모든 것을 매뉴얼화 해놨다. 콘텐츠 제작, 성장시키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어 유튜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 사용법에 대한 채널도 많다. 채널 개설하는 방법부터 촬영 및 편집 기술, 조회 수 높이는 방법까지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채널은 ‘비됴클래스’. 촬영과 영상 편집에 대한 정보를 쉽고 반복적으로 전달하는 게 특징이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