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맛있는 건강

바이러스, 세균 막는 건강 식단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히tip101t032935.jpg


코로나19 감염병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호흡기 건강 관리가 특별히 요구된다. 올봄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내 몸을 지켜주는 면역 강화 식단을 소개한다. 


writer 백희준(한양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교수)


마스크가 생필품이 되는 시간을 살고 있다. 미세먼지로, 그리고 최근에는 우리들이 몰랐던 바이러스, 세균 등이 우리 건강을 시시각각 위협하고 있다. 더불어 봄에는  꽃가루, 황사 등이 호흡기 건강에 더욱 부담을 줄 것이다. 그렇다고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 일상생활 속 몇 가지 관심과 노력으로 어느 정도 이겨낼 수 있다. 제철 먹거리는 호흡기 질환을 이겨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관련된 영양소와 건강한 식생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자
호흡기질환의 예방과 건강을 위해 적정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봄철 환절기에는 습도가 줄어들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 감기에 걸리기 쉽다. 경우에 따라 기관지염과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한다.

 

 

항산화영양소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먹자
호흡기질환은 기도와 호흡기계의 염증이 주요 특징이다. 염증 발생을 예방하고 면역기능의 유지와 개선을 위한 영양관리가 필요하다. 많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비타민 C, 비타민 E, 플로라보노이드 등 영양소는 염증 예방과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영양소는 과일, 채소와 같은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품으로 먹어야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간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그 식품 속에 함유된 다른 영양소 및 섬유소 등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히tcp010t003517.jpg

 

 

단백질 식단을 꾸리자
정상적인 면역체계가 잘 유지되기 위해서는 매우 복합적인 요소가 관여된다. 그 중에서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면역체계와 폐 근육이 약해져서 호흡기질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평소 한우와 같은 양질의 단백질식품을 적절하게 섭취하도록 한다. 특히 한우에는 단백질은 물론 아연, 비타민 B6, 셀레늄 등 면역 관련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한 잡곡 및 전곡류, 콩류, 저지방 유제품과 생선과 오메가-3 등이 풍부한 식단은 천식, 쌕쌕거림,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질환 및 면역체계 개선에 도움이 된다.

 

히tica101m18120040.jpg

 


체중 관리에도 신경 쓰자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 비만은 인체 내 면역체계와 전반적인 대사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궁극적으로 염증을 유발하고 호흡기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저체중 역시도 주의해야 한다. 저체중의 만성폐쇄성폐질환 및 호흡기 질환자는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영양 밀도가 높고 나에게 필요한 적정에너지 섭취로 건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히tip101t007801.jpg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