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음식 세계사

후추를 얻는 자 세상을 지배하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히shutterstock_1059334880.jpg


음식사에 혁명적 변화를 일으킨 세 가지를 꼽으라면 불, 소금, 후추다. 특히 후추는 세계사의 한복판에서 파란만장한 과정을 거쳤다. 


writer 진주영 참고도서 『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맵쌀한 맛과 독특한 향이 나는 후추. 후추나무의 말린 열매로 인도 남부 말라바르 해안이 원산지다. 몇 알의 후추가 더해지면 음식의 풍미가 달라진다. 한우 등 생고기에 소금과 후추로만으로도 시즈닝이 가능하다. 생선이나 육류가 들어간 찌개나 탕에 후추를 넣으면 국물 맛이 시원하고 개운하다. 드레싱을 만들 때 후추를 넣으면 기름의 산화를 억제시킨다.
오늘날 후추는 보편적인 향신료다. 하지만 로마 이후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에서, 특히 서양의 전쟁사와 경제사의 핵심에는 후추가 있었다. 로마 제국에서는 후추 한 알이 같은 무게의 금과 같은 가격이었다. 중세 유럽인들은 후추가 가져다줄 부를 찾아 탐험을 떠났다. 그 결과 새로운 바닷길이 열리고 신대륙이 발견됐다. 반면 후추가 유럽에 소개되면서 유럽 각국의 아시아 쟁탈전이 시작됐고 인도 등 후추 생산지는 식민 지배, 착취와 학살 등 엄청난 비극을 겪어야 했다. 도대체 후추가 무엇이기에 이런 일들이 일어났을까?

 

히shutterstock_398189200.jpg

 


유럽을 사로잡은 후추
기원전 4세기 무렵 아라비아 상인을 통해 처음 유럽으로 전파된 후추는 유럽인들을 사로잡았다. 고대 로마 귀족들은 큰 배를 띄워 직접 인도로 후추를 사러 갔다. 이후 인도와 로마를 잇는 바닷길은 실크로드와 함께 동양과 서양을 잇는 주요 무역로가 된다. 로마 제국이 망한 후에는 이슬람 상인들이 후추 무역을 독점하면서 유럽에서 후추는 더욱 귀한 물건이 된다. 

 

히shutterstock_77566798.jpg


중세시대에는 왕족과 귀족 등 부유층이 후추에 열광하면서 후추는 귀한 대접을 받는다. 한 알씩 낱개로 거래될 정도였다. 르네상스 이전, 이탈리아의 도시국가였던 베니스가 유럽에서 경제적 중심지가 된 배경도 후추 때문이다. 막강한 해군력을 가졌던 베니스는 운송로를 장악해 아랍세계와의 후추 무역을 독점하면서 막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대항해 시대를 연 후추
그러나 15세기 초 오스만제국이 동로마를 정복하고 육상 무역로를 봉쇄한 뒤 막대한 세금을 징수하면서 베니스의 후추 무역에도 제동이 걸렸다. 유럽인들은 지중해를 거치지 않고 인도에서 바로 향신료를 들여오기 위해 바다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때 포르투갈이 유럽과 인도를 직접 잇는 해상 운송로를 개척했다. 뿐만 아니라 인도의 후추 산지를 장악하고 있던 아랍세력과 전쟁을 벌여 이들을 축출한다. 후추 무역의 주도권이 포르투갈로 옮겨지면서 포르투갈은 유럽의 신흥세력으로 떠올랐다. 이후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 등이 후추 운송로를 장악하기 위해 수시로 전쟁을 벌였다. 이들 국가는 후추 무역에 필요한 안전한 해상 운송로를 확보하기 위해 장거리 항로 개척에 나섰고 그 결과가 바스쿠 다가마의 대항로 개척과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도착이다. 동쪽으로 간 포르투갈의 바스쿠 다가마가 인도에 도착해 후추와 황금을 가져온 반면 에스파냐의 후원을 받아 서쪽으로 간 콜럼버스는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했지만 후추를 발견하지 못한다.

 

히shutterstock_387788557.jpg


하지만 역설적으로 대항해 시대가 시작되면서 후추 값이 폭락한다. 네덜란드와 영국이 식민지에서 후추를 대량으로 수입하고 고추가 후추의 자리를 꿰차면서 후추 수요가 급격히 줄게 된다. 세계사를 요동치게 했던 후추는 이제 전세계인이 즐겨먹는 대중적인 향신료가 된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