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맛있는 건강

뇌졸중을 예방하는 똑똑한 밥상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히맛있는 건강_메인.jpg

 

올겨울은 춥다고 한다. 기온이 떨어지면 심장과 혈관은 수축한다. 심뇌혈관 질환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이유다. 특히 뇌혈관 질환은 사전 예고 없이 갑자기 발생한다. 발병하면 뇌세포가 손상돼 후유증도 크고 치료 후 재발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철저히 예방하고 관리해야 한다.

 

writer 강인선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뇌의 일부분이 손상되는 질환이다.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흔히 중풍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정확하게는 혈전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 뇌혈관이 터지는 경우는 뇌출혈이다. 보통 뇌경색이 뇌출혈보다 3~4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

뇌혈관이 막히는 순간 1분에 2백만여 개의 신경세포들이 죽는다. 그래서 치명적이다. 반신마비, 언어 장애, 발음 장애, 시력 장애, 혈관성 치매 등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심할 경우 혼수상태나 식물인간이 되기도 한다. 뇌졸중은 재발 위험도 높다. 치료 후에도 똑같은 혈관 또는 다른 혈관에 다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를 ‘이차성 뇌졸중’이라고 한다.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처음 뇌졸중이 생긴 후 한 달 내 재발 확률이 1~4%, 1년 5~25%, 5년 내 재발 확률이 20~40%나 된다. 적극적인 예방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다.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은 동맥경화. 따라서 뇌졸중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혈관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혈관을 망가뜨리는 3대 주범은 염분, 당분, 지방. 이 세 가지가 혈관 내막에 염증을 일으키고 손상된 내막에 콜레스톨이나 중성지방이 쌓이면 혈관이 점점 좁아지다 막히고 터지게 되는 것이다. 혈관 건강을 위해 생활습관부터 챙기자.

먼저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금주와 금연이 가장 중요하다. 그 다음으로 식단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취미생활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이중 식습관은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먹는 것이다. 현미잡곡밥을 기본으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특히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매운맛 향신료다. 매운맛은 몸에 열이 나게 하고 땀구멍을 열어 땀과 함께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게 한다. 대표적인 매운맛 향신료로 마늘, 양파, 생강을 꼽을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 또는 배출해주며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혈관은 튼튼하게, 혈액은 맑게 하는 식품은?​

불포화지방산(특히 오메가-3지방산)의 대명사인 고등어와 꽁치는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여내 동맥경화 등의 원인인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미역, 다시마 등의 갈조류에 함유된 알긴산은 콜레스테롤과 지방 흡수를 억제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또 반 컵 정도의 콩을 매일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포함해 총 콜레스테롤을 8%나 낮춰준다. 특히 검은콩에 들어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량을 줄여준다. 견과류 역시 혈액을 맑게 해준다. 단 너무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으니 하루 50g 정도 섭취한다. 매일 과일과 채소를 먹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는 사람들보다 혈압, 혈당이 더 낮고 심혈관계 질환 발병이 낮다는 보고가 있다. 과일과 채소에는 식이섬유 및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이 되고 칼로리는 낮아 혈관 건강에 좋다. 참고로 당근에는 혈액의 응고를 막는 물질이 많이 포함돼 있다.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동물성 단백질 섭취도 필요하다. 지방 섭취를 줄이기 위해 육류를 기피하는 경우 많은데,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혈관 건강에 좋지 않다.

단백질 성분 중 필수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식품을 통해서 섭취해야 한다. 육류, 달걀과 생선류 등 동물성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들어 있는 좋은 단백질 식품이다. 육류 중에서는 한우고기가 가장 좋은 단백질 식품이라 할 수 있다. 안심, 우둔살 등 지방이 적은 부위 위주로 섭취한다. 단 전체 영양 섭취량의 10~35% 수준을 넘지 않도록 한다.

 

히맛있는 건강_2.jpg

히맛있는 건강_3.jpg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