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뷰티 라이프

천천히 자연스럽게 나이 들기! 슬로우 에이징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히메인.jpg


나이를 거스를 수 없다. 나이듦도 막을 수 없다. 나이보다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을 뿐이다. 그래서 슬로우 에이징(slow-aging)이다. 슬로우 에이징이란 나이듦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되 나이 들어 보이는 것을 늦추는 것이다. 좀 더 천천히 건강하게 늙고, 나이보다 좀 더 젊고 활력있게 사는 것이다. 


writer 최서인


왜 어떤 사람은 나이보다 젊어 보이고 또 어떤 사람은 늙어 보일까? 미국의 맥아더 재단이 15년 동안 스웨덴의 25,000쌍 일란성 쌍둥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인간의 노화에는 유전적 요소가 30%, 후천적 요소가 70%라는 결과를 발표했다. 환경과 생활습관에 따라 쌍둥이라도 어느 한쪽이 더 나이 들어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노화 관련 베스트셀러 <Real Age>를 쓴 마이클 로이즌 박사는 ‘남자는 실제 나이보다 25년, 여자는 29년 더 젊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바로 생체 나이다. 생체 나이란 물리적 나이가 아닌 몸의 생물학적 나이를 말한다. 생체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낮으면 더 젊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생체 나이가 높으면 그만큼 빨리 늙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나이보다 건강하고, 나이보다 젊어 보이고 싶다면 생체 나이에 신경 써야 한다.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동시에
땀을 흘리고 심장을 더 빨리 뛰게 하는 모든 운동은 생체 나이를 최대 6.4년 젊게 해준다. 생체 나이를 위해서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같이하는 게 좋다.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 등산 등이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이다. 스쿼트(앉았다 일어서기), 윗몸일으키기, 계단 오르기, 아령 등이 근력운동이다. 첫 시작은 매일 30~40분씩 빨리 걷고 10~20분 가량 근력운동을 더 한다. 이후에 차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운동을 더 하는 식으로 운동 종류와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가장 좋다. 

 

 

동안을 위해서라면 밤 10시 전 취침
생체 나이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성장호르몬을 잘 활용해야 한다. 성장호르몬이 줄어들면 노화가 빨라지는데 사춘기에 가장 많이 분비되다 20대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줄어든다. 성장호르몬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분비된다. 젊어 보이기 위해서는 주름 없는 피부가 중요한데 이 시간 동안 잠을 잘 자야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성장호르몬이 회춘 호르몬이라 불리는 이유다. 

 

히shutterstock_752516398.jpg

 

 

단백질 식단으로 소식하기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활성산소. 활성산소를 줄이려면 체내에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야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항산화 물질은 서서히 감소한다. 과식을 하면 활성산소는 많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소식을 하거나 절식을 한다면 활성산소를 줄일 수 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건강기능식품 등을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단백질은 근육과 성장호르몬의 주재료다. 따라서 살코기 위주의 육류를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활짝 웃음은 최고의 보약
잘 웃는 사람은 실제 나이보다 젊어 보인다. 아이들은 하루에 400~500번 웃고, 장년은 하루 15~20번 웃는다고 하지 않는가. 미국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5분간 웃으면 면역세포 중 하나인 NK세포(암세포 증식을 억제함) 활성화 시간이 5시간 늘어난나고 한다. 또 크게 웃는 웃음은 복식호흡을 유도해 면역력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한 신체를 만든다. 웃을 때마다 세로토닌, 도파민 등 여러 신경물질도 분비돼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 웃으면 복만 오는 게 아니라 건강과 젊음, 행복도 온다. 

 

히shutterstock_1228365409.jpg

 

7061e546789af61dad10a6b755bc3b08.jpg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