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라이프 업

미니멀 라이프의 최우선 조건은 시간 관리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tid024t005287-[변환됨].jpg

 

 

미니멀 라이프. 단순히 물건을 정리하는 삶이 아니다. 삶을 단순하고 간결하게 살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쓸 데 없는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인생이 복잡해진다. 그래서 효율적인 시간 관리는  미니멀 라이프의 필요충분조건이다. 내가 가진 것이 무엇이고, 무엇이 필요하고 필요하지 않은지를 제대로 알아야 우리가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글 이승유 / 참고 책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


숲 속에서 나무꾼이 나무를 베느라 땀을 뻘뻘 흘리고 있다. 쉬지 않고 톱질을 하는데도 나무 베는 속도는 자꾸만 느려졌다. 지나가던 이가 나뭇꾼에게 물었다. “톱날이 무뎌진 것 같은데 먼저 그걸 갈지 그러시오?” 나뭇꾼이 대답했다. “톱날 갈 시간이 없소.” 나무 베기도 바쁜데 언제 톱날을 갈고 있느냐는 것이다. 베스트셀러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나오는 이야기다. 시간 관리의 핵심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좋은 예다. 
무슨 일을 하는지, 언제 하는지, 왜 하는지, 그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 시간 관리다. 그러나 생각보다 시간 관리는 어려운 일이다. 시간 관리에 대한 훌륭한 조언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이유다.

 

 

같은 시간도 더 크게 쓸 수 있다
하루 24시간.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다. 하지만 어떻게 사용했는가는 사람마다 다르다. 시간을 제대로 관리할 수만 있다면, 우리는 인생의 많은 시간을 의미 있고 행복한 일로 채울 수 있다.
시간 관리의 대명사로 꼽히는 사람으로 구소련 출신의 과학자 알렉산드로비치 류비셰프가 있다. 그는 82세까지 살면서 철저한 시간 관리로 12,500여 편의 논문과 70여 권의 학술 저서를 남겼다. 그럼에도 하루 8시간 이상 잠을 잤고 연극, 영화, 음악 같은 공연애호가에 수영을 즐긴 스포츠맨이었다. 
그의 시간 관리요령은 크게 5년 단위 100살까지 잡혀있었다. 하루를 크게 3등분해 8시간은 취침, 8시간은 직장 업무, 8시간은 개인적인 연구시간으로 정했다. 그가 56년간 작성했다는 ‘시간 통계 노트’에는 매일매일 한 일에 대한 시간을 계산해 넣었다. ‘1964년 4월 7일, ◁곤충분류학: 알 수 없는 곤충 그림을 2점 그림-3시간 15분 ◁어떤 곤충인지 조사함-20분 ◁추가업무: 슬라브에게 편지-2시간 45분 ◁사교업무: 식물보호단체 회의-2시간 25분 ◁휴식: 이고르에게 편지-10분’. 이런 시간 기록을 매달 말 합산했으며, 연말에는 이를 다시 결산했다. 그는 모든 일을 철저한 시간 계산 속에서 했지만 일하고, 연구하고, 놀고, 자는 데 하루 24시간을 아낌없이 누렸다. 
류비셰프의 시간 통계 노트는 말하자면 시간 가계부다. 내가 시간을 어떻게 썼는지, 시간이 지난 후에 기록하는 것이다. 온라인이나 모바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캘린더 서비스나 시간 관리 어플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시간 가계부는 내가 시간을 어디에 얼마만큼 쓰고 있는지 알게 한다. 낭비되거나 불필요한 잉여시간을 찾아내 그 시간을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일깨워 준다.

 


시간은 삶 자체
우리 삶에서 시간의 힘은 막강하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내 삶의 방향이 정해지고 가치가 달라진다. 시간은 저장되지 않는다. 시간을 제대로 관리하면 소중한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지금 어떤 선택을 해야될지 명확해진다. 분과 초 단위로 피곤하게 살라는 것이 아니다. 주어진 시간 안에 중요하고 놓쳐서는 안 되는 일들을 할 수 있게 하고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아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의 밸런스를 맞추자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곧 그 시간 안에서 무엇인가를 하는 나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은 삶 그 자체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