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새로운 인생의 시작점에 서있는 중년이라는 이름의 그대들이 언제나 당당하기를. 언제나 행복하기를. 응원합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정보 톡톡

내 적성과 소질, 제대로 발휘할 ‘작업증’열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직업의 세계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다. 알려지지 않았을 뿐, 흥미진진하고 창의적인 이색 직업도 많다. 직업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자격증들도 ‘인생 제2막’을 여는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준다. 한 번뿐인 인생, 잘만 찾아보면 내 적성과 소질을 제대로 발휘하면서도 안정적인 수익까지 얻을 길이 열려 있다.


글 윤진아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 

친화력이 높고 성대모사 능력도 겸비했다면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에 도전해볼 만하다. 동화구연지도사란 다양한 목소리와 손짓을 통해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사람이다. 동화구연지도사의 역할은 단순히 아이들과 책을 연결해주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한글을 깨우치지 못한 영유아들이 시각, 청각적으로 자연스럽게 한글을 습득하게 하는 교사 역할도 하고, 교훈이 담긴 동화를 입체적인 음성으로 들려주며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감과 EQ, IQ도 길러준다. 맞벌이 부부 증가로 최근 수요가 크게 늘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아동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방과후교사, 동화구연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을 취득하는 데 연령이나 학력은 무관하다. 시험은 동화구연기법, 학습발달, 아동문학지도이론 등의 능력을 검증한다. 가까운 평생학습센터나 문화센터 등에서 관련 강좌를 운영하거나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 

물건을 정리하는 데 남다른 소질이 있다면 ‘정리수납 전문가 자격증’을 따기 위한 기본자격은 충분하다. 기껏해야 이사할 때나 유용한 일이라고 여겼던 재능이 자격증 시장에서는 엄연한 기술로 인정된다. 최근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리수납 전문업체가 속속 생겨나고,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 수요 또한 크게 증가했다.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면 인테리어 회사, 이삿짐 관련 업체, 문화센터 등에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에서 공인하는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은 공간 활용 및 정리 정돈을 통해 생활공간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능력을 검증한다.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을 통해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를 100% 지원받을 수 있다. 

자격증이미지.png

 



노인건강운동지도사 자격증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 중인 나라다. 노인건강운동지도사는 시니어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돕는 전문직으로, 국가자격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식단이나 체육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고, 노인들이 적합한 운동을 하며 건강을 영위하도록 지도한다. 이 자격증이 있으면 복지관이나 경로당, 문화센터 등의 기관에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여가문화 프로그램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실버노래지도사, 실버레크레이션지도사, 실버체조 지도사, 실버댄스지도사, 실버웃음지도사 등등 분야도 다양하다. 

 

▶노인건강운동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노인건강운동지도사 자격증 시험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과목은 필기공통 4과목과 노인체육론 필수 1과목으로, 모두 객관식으로 치른다. 합격하면 실무연수를 거쳐 자격증을 발급한다. 

 



간병사 자격증 

100세 시대,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인 자격증이다. 간병사는 만성적 질환이나 외상, 정서적 장애 등의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꾸려나가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식사보조, 신변처리, 이동보조, 환자청결 등 일상생활을 잘 꾸려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은 학생부터 중장년, 노년층까지 연령대가 다양하다. 직무활용도도 높다. 

 

▶간병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연령, 학력, 경력에 제한 없이 응시 가능하다. 외국인도 응시할 수 있지만, 통역 없이 우리말이 가능해야 한다. 필기시험은 간병 이론과 실제, 산모/신생아/노인 간병, 호스피스 과목이 있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실무 교육을 이수한 뒤 자격증을 발급받는다. 

 

자격증이미지2.png

 

 



한글속기자격증

말 그대로 속기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능자격증이다. ‘속기’란 국가기관 또는 중요한 회의장과 같은 장소에서 오가는 말과 상황을 문자로 기록하는 일이다. 장애인차별법 시행으로 자막방송이 의무화되면서 속기사 수요도 크게 늘었다. 수많은 방송 프로그램에 실시간으로 자막을 송출하고, 기업 및 기관의 회의나 강연을 기록하는 전문직이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특히, 국회, 법원, 청와대, 정부 각 기관의 기록을 담당하는 속기공무원은 한글속기자격증 보유자만 응시할 수 있어, 낮은 경쟁률로 공직에 도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한글속기자격증을 취득하려면   한글속기자격증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한다.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다. 매년 4월과 9월, 연 2회 시험을 치른다. 속기 키보드를 통한 실시간 타이핑 능력을 검증한다. 

 



밥 소믈리에 자격증 

시대가 변했다지만, 여전히 많은 한국인이 ‘밥심’으로 산다. 밥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남다르다면 ‘밥 소믈리에 자격증’에 도전해보자. 밥 소믈리에는 원재료인 벼의 상태부터 각각의 품종에 맞는 취반기술, 영양, 사후 보관에 대해 연구하는 전문가다. 쌀의 눈을 깎아내는 정도, 건조 온도, 보관 장소, 가열과 뜸에 들이는 시간 등등 밥 짓는 일련의 과정을 꼼꼼히 챙기는 일을 한다. 편의점 삼각김밥이나 도시락에 들어가는 밥을 개발하고 품평하는 일도 한다.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며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면서 잘 만든 밥을 찾는 수요도 늘었다. 

 

▶밥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밥 소믈리에 자격증은 일본취반협회에서 취득할 수 있다. 일본 공익사단법인인 이 협회가 현재 업계 유일의 자격증 취득기관이기 때문이다. 시험은 매년 3월, 연 1회 진행된다. 현지 교육장에서 이론수업과 관능평가 실습을 진행한 뒤, 쌀의 품종특성과 식미, 취반에 관한 지식 등을 검증하는 시험을 치른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반려동물 1000만 인구 시대,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이 제격이다. 이제 우리나라도 5명 중 1명꼴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을 정도로 반려동물 시장이 유망해졌다. 반려동물 관리사, 행동교정사, 장례지도사 자격증 등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자격증도 점차 늘고 있다. 그중 반려동물 관리사는 동물에 대한 전문지식을 공부해 반려동물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직업이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반려동물총론, 펫 시터, 펫 매니저, 브리더 입문, 반려동물 장례학 및 행정의 5가지 필기시험 과목에 합격해야 한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이 있으면 어질리티, 핸들러, 반려동물 커뮤니케이터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자격증이미지3.png

 

 


 

<tip 자격증 취득 정보, 여기 다 있다!>


자격증은 특정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증표다.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미래를 위해 준비해두면 좋은 사회/경제적 자산이기도 하다. 요즘은 취업준비생은 물론 시니어를 대상으로 각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국가 제도와 교육프로그램이 많이 나와 있다. 


한국자격개발원 www.kqda.or.kr 
한국자격증정보원 koci.co.kr
사단법인 한국능력교육개발원 caea.or.kr
인생이모작지원센터 twohappylife.bucheon.go.kr
국민정보화교육 itstudy.or.kr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