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엄마는 평생 '처음'이라는 '도전'속에 살아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슬아슬 엄마의 모험, 때로는 긴장도 되지만 그 모험을 즐기며 행복하길 바랍니다.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니까요.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정보 톡톡

우리 아이들이 주인공이 될 미래의 직업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2016년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바둑 대국 이후 미래를 바라보는 기대와 우려가 증폭됐다. 4차 산업혁명이 가까운 미래, 아니 다가올 현실이 된 것이다. 특히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아이들을 어떤 새로운 삶으로 안내할지 유망직업을 통해 바라봤다. 


글 김남희 / 일러스트 리지


원격진료 코디네이터 

환자가 직접 병원이나 의원을 방문하지 않고 통신망이 연결된 모니터 등 의료장비를 통해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원격진료다. 2002년 의료법 개정으로 원격의료가 허용된 후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당뇨, 심장병, 치매 등 만성질환 치료를 통해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다.

 

[크기]1.jpg


원격진료 코디네이터는 원격시스템을 통해 환자와 의사를 연결시켜주는 직업이다. 환자가 원격통신을 통해 신청한 원격진료 서비스를 접수하면 원격진료 코디네이터는 진료를 위한 초기 상담을 진행한 뒤 환자에게 어떤 의사가 적합한지 알아내 연결해주고, 환자의 의료정보를 의사에게 제공해 의사가 알맞은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원격진료가 완료되면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원격진료 교육, 연구 및 기타 행정분야에서 기획, 조정,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원격진료 코디네이터가 되려면?   의료 분야와 관련 있는 간호학, 식품영양학, 운동생리학, 약학, 상담학 등 학과 전공이 필수다. 또한 원격으로 진료하기 때문에 화상서비스 및 관련 기기들을 자유롭게 다룰 줄 알아야한다.

 


 


곤충 컨설턴트

유엔식량농업기구는 2013년, 미래 식량으로 식용곤충을 지목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은 이미 30여 년 전부터 곤충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우리나라 곤충산업 역시 2010년 1,500억 원에서 2015년 3,000억 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곤충산업은 식용 외에도 환경정화용, 학습 및 애완용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또 최근에는 의약품 및 화장품 원료로 활용되고 있어 미래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크기]2.jpg


곤충 컨설턴트는 곤충 사육, 곤충 관련 컨설팅, 곤충생태원 운영, 직업 체험 등 곤충 관련 다양한 일을 관리하는 직업이다. 곤충을 이용하여 요리를 개발하여 판매할 수도 있고 지자체 혹은 민간이 운영하는 곤충체험학습장 등 체험시설에서 곤충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거나 곤충사업을 직접 운영할 수 있다.

 

▶곤충 컨설턴트가 되려면?  곤충 관련 교육 및 연구는 농생물학과, 잠사곤충학과, 응용생물학과, 천연섬유학과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곤충산업과가 신설되기도 했다. 또 지역 농업기술센터에서 곤충 사육 관련 기본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증강현실전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다. ‘포켓몬고’가 대표적인 증강현실 게임이다. 증강현실은 우리가 상상하는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다. 현재 증강현실은 게임, 비행기 조종 훈련, 가상 모델하우스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기업, 방송 및 영상 제작 업체, 의료업체, 교육콘텐츠 제공 업체, 운송회사, 온라인 쇼핑업체 등에서도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크기]3.jpg


증강현실전문가는 영상기술과 3D 기술을 사용해 인공의 공간체험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다. 즉 게임, 비행, 교육 등 증강현실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 목적 등을 파악하고, 증강현실이 구현해야 할 현실 모습을 구체화할 콘텐츠와 시스템을 기획하고 개발한다. 또 증강현실 기술이 구현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일을 한다. 

 

▶증강현실전문가가 되려면?   게임프로그래밍학과, 컴퓨터공학, 사진·영상예술학과, 영상처리 관련학과, 정보처리학과, 애니메이션과 등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전공을 선택하면 좋다. 최근 대학에서 가상현실콘텐츠학과 등이 신설되고 있다. 

 


 

반려동물행동 카운셀러

반려동물 가구 수 1,000만 시대다. 애완동물(pet)과 가족(family)의 합성어인 ‘펫팸족’이라는 신조어도 있다.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문제 해결 또한 사람과 똑같이 이해하려는 주인들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행동 카운셀러라는 직업이 주목받고 있다. 유사한 직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 반려동물행동교정사라는 민간자격시험이 처음 시행됐다. 

 

[크기]4.jpg


반려동물행동 카운셀러는 반려동물이 문제행동을 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어떻게 다루어 교정하는지 해결방법을 알려준다. 반려동물의 과도한 짖음,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 화장실 문제 등과 같은 문제적 행동의 본질과 원인을 분석하고 교정 프로그램을 설계해 ‘함께 살도록’ 만든다. 반려동물행동 카운셀러가 되면 동물병원, 애견센터 등에서 행동교정 관련 업무를 하거나 전문센터를 창업할 수 있다.

 

▶반려동물행동 카운셀러가가 되려면?   동물 관련 학과에서 전반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 또 공식 자격증은 없지만 고용노동부의 신직업 특화 훈련과정 및 민간자격증(반려동물행동교정사)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활용할 수 있다.

 



드론 조종사

드론은 무선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다. 군사용으로 처음 생겨났지만 군용, 기업(배송), 농업, 촬영, 레저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감시용, 연구개발용, 범죄수사용, 물류용, 통신용 등으로도 그 쓰임이 확대되고 있다. 

 

[크기]6.jpg


드론 조종사는 지상에서 원격조종을 통해 드론을 조종하는 전문가다. 다양한 형태의 드론에 대한 지식과 조종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관련 법안 등을 준수하면서 정보를 수집하거나 무언가를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드론 조종사가 활동할 수 있는 곳은 다양하다. 드론 제작 및 교육 업체, 드론 촬영이 필요한 방송국, 영화사, 영상제작 전문업체 등에서 드론전문가를 많이 요구하고 있다. 그 밖에도 농업, 건설과 토목업, 공공안전분야, 물류업, 통신업 등에서도 수요가 있다. 

 

▶드론 조종사가 되려면?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무인 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무인항공학과 등 드론 관련 학과로 진학하거나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메이커스 랩 코디네이터

개인이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메이커 운동이 미래형 생산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메이커(Maker)’란 기성제품에 만족하지 않고 필요한 물건을 스스로 설계해 제작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메이커들의 창작 활동이 바로 메이커 운동이다. 미국에서는 초·중등교육과 연계해 메이커 운동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이미 온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수천 개의 메이커 커뮤니티가 활동하고 있다.

 

[크기]5.jpg


메이커스 랩(Maker’s Lab)은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디지털 커팅기, 평판 프린터 등 첨단 디지털 장비를 갖춘 시설로 메이커 양성소다. 메이커스 랩에서 이용자(메이커)가 안전하게 장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교육하는 전문가를 메이커스 랩 코디네이터라고 한다. 또한 다양한 장비 사용법 교육부터 실습 키트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메이커 컨설팅까지도 담당한다.  

 

▶메이커스 랩 코디네이터가 되려면?   디자인 관련 학과 전공자가 유리하다. 디자인 전공자가 아닌 경우에도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적절한 교육을 통해 메이커스 랩 코디네이터가 될 수 있다.

 


 

핀테크 전문가

스마트폰 화면 터치 몇 번만으로 은행 업무의 대부분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기술을 핀테크(Fintech)라고 한다.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용어로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뱅킹, 앱 카드 등의 금융 서비스를 통칭한다. 주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해외송금), 대출, 투자,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펀딩 등을 지원한다. 

 

[크기]7.jpg


핀테크 전문가는 금융 업무에 기반한다. 핀테크 환경에 맞는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온오프라인 결제 및 송금 시스템을 구축·운영하며 해킹 등 각종 금융 관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보안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또 데이터 분석 및 예측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등 다양한 전문분야의 업무를 담당한다. 핀테크 전문가는 금융권은 물론 빅데이터, FDS(부실방지기술), 인공지능 로보어드바이저 기업의 핵심인재다.

 

▶핀테크 전문가가 되려면?   금융과 IT, 보안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 빅테이터 분석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빅데이터나 컴퓨터공학 등 IT 관련 학과 전공이 필수다. 최근 여러 대학에서 핀테크 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