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저녁이 있는 삶이나 여가 생활을 통해 일상 속의 소소한 행복을 누린다면 삶은 더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칼럼

소소해도 행복한 나만의 식탁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2칼럼.jpg


농식품 시장에서도 소확행’ 바람이 거세다. 1· 2인 가구, 맞벌이 가구 증가에 따라 간편 구매’가 각광을 받고 있고, 여기에 맛과 영양까 지 고려한 가치 소비도 식탁 위 풍경을 바꿔놓았다.  가정간편식의 급속한 성장과 프리미엄  편의점 도시락의 전성시대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대표적인 예. 한우 역시 소비자의 니즈 에 부응하며 다양한 채널로 소비자를 만나고 있다.

 

글 김희정

 

스마트폰으로 한우 산다!
소 파에 앉아 또는 침대에 누워 터치 몇 번이면 신선한 한우가 다음 날 도착하는 세상. 정육점이 나 마트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골라야 신선하고 좋은 고기를 살 수 있다는 고정관념은 깨진지  오래다. 최근 10년 동안 온라인을 통한 농식품 판매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했고, 특히 2014년 부터 본격화한 모바일 결제 수단은 농식품 분야의 온라인 구매시장 확대를 불러왔다.
2014년  선보인 한우114’ 역시 1년 내내 할인된 가격으로 한우를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직거래장 터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우114’는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 최대 7단계에 이르는 복잡 한 유통과정을 대폭 축소하고, 산지 직접 배송으로 유통마진을 줄여 소비자들에게 질 좋고 저 렴한 한우고기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할인몰이다. 한우114에 방문하면 한우 쇼핑은 물론  한우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편의점에서 장을 본다?
1·2인 가구 맞벌이  가구 등의 증가는 농식품의 간편한 구매’에 대한 소비자 니즈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간편 하게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은 물론 유통기한이나 보관방법까지 간편’해야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것.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가볍게 끓여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의  급속한 성장도 이런 이유에서다. 한우도 1·2인 가구를 공략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대부분의 가정간편식이 가공식품이라는 점과 비교해 한우는 굽는 과정만으로도 간단하게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원조 가정간편식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 다양한 부위로 간단하게  한우 스테이크를 만드는 법을 대대적으로 홍보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얼마 전부터는 편의 점(CU) 자판기에서도 한우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스크린 터치 방식으로 고기를 고르면 미리  손질·포장된 한우가 소포장 상태로 자판기를 통해 제공된다. 사람을 직접 대하지 않고 제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려는 언택트(untact)’ 추세까지 맞물려 한우 자판기는 앞으로 큰 인기 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반찬이 사라진다
한 접시 음식이 대세다. 어머니의 손맛으로 밥상 을 지켜왔던 밑반찬이 사라지고 있다는 얘기다. 각종 온라인 레시피 사이트에서 소개하는 음 식은 대부분 한 접시 음식으로, 밑반찬을 올릴 필요가 없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 고 있다. 
밑반찬이 사라진다는 얘기는 바로 채소 소비량의 감소와도 직결된다. 2016년 농 업 및 농가경제 동향과 전망’에 따르면 1995년부터 2014년까지 1인당 5대 채소(배추, 무, 마 늘, 고추, 양파) 소비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같은 자료에 따르면 육류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바쁜 현대인들의 맛과 영양과 간편함까지 충족시켜주는 식 단으로 육류를 이용한 한 접시 음식이 선택되었다는 뜻. 
물론 균형 잡힌 식단을 위해 샐러드  채소의 인기는 꾸준히 오르고 있으니, 소비자의 선택이 얼마나 현명한지 짐작할 수 있다.  

 

 


편의점 도시락이 대세 
대충 한 끼 때우기 위해 먹었던 편의점 도시락이 최근에는 제대로  된 한 끼’로 각광받고 있다. 다양한 종류와 높은 품질로 무장한 편의점 도시락은 최근 매출 이 급증하며 편의점 효자상품으로 급부상했다. 유명 연예인과 셰프를 내세운 도시락 메뉴가  쏟아지며 경쟁 또한 치열해진 상황. 도시락 메뉴 또한 다양하지만, 대부분이 누구나 좋아하는  고기 반찬이라는 점은 같다. 그중 단연 주목받는 고기 반찬은 바로 불고기. 매콤 불고기, 바 싹 불고기, 간장 불고기, 직화 불고기 등 다양한 맛이 즐비하다. 
대중적인 메뉴로 급속히 성 장한 도시락 시장은 이제 건강식’과 프리미엄’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승부수를 띄우는  분위기다. 다이어트 도시락, 재철 식재료를 활용한 도시락, 노인층을 겨냥한 도시락 등 앞으 로 확장할 시장은 무궁무진하다는 반응. 한우 도시락 역시 프리미엄 도시락으로 인기를 모으 고 있다. 특히 한우 도시락은 비싸더라도 제대로 된 한 끼를 선호하는 혼밥족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편의점 도시락은 가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식품으로 앞으로도 계속 소비자의 마 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12칼럼2.jpg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