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Well aging’이란, 노화를 피할 수 없다면 건강하고 아름답게 나이를 먹는 것을 뜻합니다. 좋은 음식을 먹고, 적당한 운동을 즐기며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찾아간다면 더 젊고 더 아름답게 인생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만들이>가 여러분의 아름다운 인생을 응원합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칼럼

100세 시대 노인 건강 열쇠는 단백질!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크기변환__WOO5502.jpg

 

100세 시대 건강을 지키는 핵심은 단백질 섭취다. 특히 노년에 활력 있는 삶을 향유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필수다.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과 기능을 보면 알 수 있다. 단백질에 대해 제대로 알고,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노인 건강의 열쇠가 될 수 있다.  


글 펜타힐의원 이진호 원장


‘첫번째로 중요한’ 단백질 

단백질(Protein)은 ‘첫번째로 중요하다’는 뜻의 그리스어 ‘Proteios’에서 유래했다. 세포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생명체 유지의 필수성분이다. 단백질을 가수분해하면 단백질의 구성 단위인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이 생성된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된 후 흡수·이용되며, 단백질의 영양가는 그 속에 함유된 아미노산의 종류와 양에 의해 정해진다.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다른 아미노산으로부터 만들어지는 것과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거나  그 양이 매우 적어 생리 기능을 달성하기에 불충분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것이 있다. 후자를 필수아미노산이라고 하는데, 현재 알려져 있는 23종의 아미노산 중 8종이 이에 해당한다.
단백질은 근육과 장기, 피부, 머리카락, 손톱, 발톱, 뼈, 치아 등을 구성하는 주성분이다. 전반적인 대사 과정과 생리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효소를 수천 개 생산해 온몸에 에너지를 전달한다. 또한 각종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원천으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는 항체를 형성해 우리 몸을 방어한다. 다양한 물질을 운반하기 때문에 생존에 필수적이다. 그래서 우리는 단백질을 잘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은 인체가 필요로 할 경우 에너지도 공급한다. 하지만 아무 때나 에너지원으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생체 내 영양상으로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부족한 경우에는 단백질로 보충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반대는 불가하다. 

 

 


장수의 비결? 한우와 아미노산!

일본 도쿄 건강장수의료센터에서 100세 이상의 노인 442명을 조사한 결과 남성 100%, 여성 80%가 매일 고기와 같은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고 있었다.
고기를 섭취한 노인들이 장수하는 이유에는 고기의 필수아미노산이 큰 작용을 한다.
고기에 함유된 동물성 단백질에는 식물성 단백질에 부족한 필수아미노산 10종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그 외에도 아연, 철분과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아미노산은 인체에서 근육, 뼈, 면역 세포, 각종 호르몬의 재료로 사용된다. 노화로 인한 치매나 관절염, 근육 감소 등을 예방하고 활력 넘치는 노년을 보내기 위해 아미노산이 필수인 이유다. 
필수아미노산 중 리신은 신체 조직과 항체, 호르몬, 효소 등의 생성 및 복구에 기여하고, 면역계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체액의 알칼리화 및 부갑상선 호르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체내의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질소 평형을 위한 작용이 일어난다. 리신이 결핍될 경우 빈혈, 성장 지연, 식욕 부진, 체중 감소, 탈모, 피로 등의 부작용이 일어난다. 리신 결핍을 막기 위해서는 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한우와 양고기를 섭취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노인들 대부분은 고기 섭취량이 매우 부족하다. 우리나라 하루 육류 섭취 권장량은 65세 이상 남성은 93.4g, 여성은 51.4g이다. 
그런데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실제로는 권장량만큼 육류를 섭취하는 노인은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남성 83.9%, 여성은 무려 91.2%가 권장량보다 덜 먹었다.  
더 젊고 활기차게 노년을 보내고 싶다면 육류를 통해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해야 한다. 양질의 단백질은 한우를 통해 손쉽게 공급할 수 있다. 
최근 경상대학교 주선태 교수가 발표한  ‘한우고기 지방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구명 연구’ 란 보고서에는 한우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다. 주 교수는 성인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한우와 미국산 소고기, 호주산 소고기를 각각 4주간 매일 120g씩 섭취하게 하는 임상실험을 했는데, 그 결과 한우 섭취 시 HDL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지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이 ‘마블링이 많은 소고기를 섭취하면 건강에 이롭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나라 노인들이 나이가 들수록 육류 섭취를 멀리하고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 알려진 정보다. 
필자는 100세 시대 노인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를 추천한다. 진료 중 많은 환자에게도 추천하는 식이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당뇨가 호전되고, 면역력이 증가하고 염증이 감소하는 등 건강에 이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섭취는 중요하다.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한 우리 한우를 먹고 많은 노인이 건강하게 장수하기를 바란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