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명절 연휴에는 가족과 친지들이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여 정을 나누고, 고마웠던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면서 풍요로운 시간을 보낸다. 이럴 때 조상의 은덕을 기리며 넉넉하게 음식을 장만해 여럿이 나눠 먹는다면 이 또한 명절의 즐거움 아니겠는가. 특히 명절에는 으레 한우요리가 빠지지 않는데, 이때만큼은 구워먹는 것보다 갖은 양념이 쏙쏙 밴 한우요리를 준비해보자. 정성이 가득한 한우요리로 차린 훌륭한 식탁이 완성될 것이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최고의 요리

요리연구가 김수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321_AJS7663수정.jpg

 

그녀의 일상에는 도무지 여백이 보이지 않는다. 외국인을 위한 요리 수업이 주말까지 이어지고, 몇 개월의 해외 방문 스케줄이 빽빽하게 채워져 있다. 심지어 인터뷰가 진행된 전날, 상하이에서 2주간의 교육을 마치고 귀국했으며, 주말을 보낸 후에는 다시 옌지로 향하는 비행기에 오른다고 한다. 쉼 없는 그녀의 여정에는 한식이 더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기를 바라는 바람이 오롯이 담겨 있다.

 

writer 박영화 / photographer 안지섭


한식을 알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한식을 어떻게 알릴지 고민하다가 푸드앤컬쳐아카데미에서 외국인을 위한 요리 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2003년부터 시작했으니까 벌써 14년이나 되었네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실시하는 ‘해외 한식당 종사자 교육’도 6년째 맡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중국 광저우, 홍콩, 태국 방콕, 미국 LA, 시애틀, 애틀랜타 등을 찾아다니며 교육을 했습니다. 교육 중간중간 해외문화원, 외교부, 한국관광공사 등에서 진행하는 행사도 참여하고 있어요. 

 

 

한식의 매력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한식은 건강 음식이죠. 정성스럽게 만드는 음식인 만큼 몸에 좋은 효능이 가득해요. 수업할 때 음식에 담긴 효능에 대해 설명하기도 하고 음식에 담긴 스토리도 말해줍니다. 예를 들어 불고기에 대한 유래와 함께 쌈채소로 싸서 먹는 방법까지 알려주는 거죠. 고기를 먹을 때 쌈을 싸서 먹는 문화는 우리나라에만 있는데 쌈을 싸 먹으면 복이 들어온다고 말해주면 굉장히 좋아해요. 또 지방이 많은 부위를 먹을 경우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게 쌈이 도움을 준다는 정보도 알려줍니다. 

 

 

외국 사람들이 소고기에 관심이 많은가요?
홍콩, 상하이, 미국, 유럽, 중동, 싱가포르 등 소고기를 좋아하는 곳이 많아요. 교육을 진행할 때 가장 선호하는 요리가 불고기, 비빔밥, 잡채 순입니다. 갈비찜, 갈비탕도 인기가 좋아요. 그래서 수업할 때 고기 요리를 많이 준비합니다. 특히 불고기를 좋아하는데, 국물에 고기가 있는 건 우리나라뿐이거든요. 불고기 양념에 밥을 비벼 먹으면서 굉장히 좋아하는 걸 보고 저도 자부심을 느끼곤 합니다. 소고기로 요리 수업을 할 때는 한우를 준비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맛을 낼 수 있으니까요. 

 

 

‘국내 최초 음식감독’이신데 미디어 음식 자문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국내 최초 음식 드라마인 <식객>을 비롯해 영화 <식객>, <왕의 남자>, <미인도>, <쌍화점>, <후궁>, <방자전> 등 많은 작품에서 푸드 스타일링과 음식 자문 등을 맡았습니다. 드라마나 영화 촬영 때 대기 시간이 길어서 힘들기도 했지만, 제가 스타일링하고 조언한 음식들이 영상에 비칠 때 색다르게 느껴지더라고요. 시청자와 관객들이 영상 속 음식에 감탄할 때 뿌듯합니다. 최근에 영화 <군함도>에 참여했고 하반기에도 3개 작품이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이나 바람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시집가서 시어머니에게 절기 음식 등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해 배웠어요. 맏며느리로서 때마다 음식을 마련하고 차례상을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음식에 대해 배울 수 있었죠. 본격적으로 요리를 시작한 지 올해로 30년이 되었어요. 바람이 있다면 제가 알고 있는 것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주고, 한식이 더 사랑받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한식을 알리는 데 조금이나마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수진이 추천하는 명절 요리>

시래기 된장 사태조림

 

321시래기된장사태조림.jpg

 

 

명절에는 아무래도 느끼한 음식을 많이 먹게 마련이다. 그럴 때 시래기와 된장, 사태가 조화를 이룬 이 요리를 추천한다. 보통 사태는 편육으로 썰어서 초간장에 찍어 먹는 것만 생각하는데, 푹 삶아서 된장 양념에 조리면 그 맛이 일품이다. 말린 시래기가 없다면 우거지나 얼갈이를 데쳐서 만들어도 좋다.


Ingredient
한우 아롱사태 600g, 간장 3T, 맛술 2T, 대파 1대, 통마늘 5알, 무 100g, 삶은 시래기 200g, 들기름·깨 약간씩
양념장 : 육수 4컵, 고춧가루 1T, 재래식 된장 3T, 다진 파 1T, 다진 마늘 2T, 매실청 2T, 올리고당 1T 

 

How to Cook
1 고기는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핏물을 제거한 뒤 물을 넉넉히 부은 냄비에 넣고 가열해 불순물이 나오면 꺼내 흐르는 물에 헹군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부어 1의 고기를 넣고, 간장, 맛술, 대파, 통마늘, 무와 함께 중간 불에서 30분간 삶는다.
3 잘 익은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삶은 시래기는 겉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길이로 썬다.
5 분량의 양념장을 만든다.
6 냄비에 고기와 시래기를 담고 양념장을 넣어 잘 무친 뒤 중간 불에서 20분,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조린 뒤 들기름, 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