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캠핑은 결코 쉽지 않지만, 즐거운 일들로 가득하다. 푸른 자연을 구경하는 일부터 누워서 하늘을 바라보는 일, 숲을 걸으며 흙을 밟는 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는 일까지, 일상에서 경험하지 않았던 행복한 순간의 연속이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캠핑의 즐거움이 또 하나 있다. 바로 먹음직스러운 요리를 만드는 일! 제아무리 비싼 레스토랑이라 해도 숲 속 식당에서 먹는 요리에 비할 바가 아니다. 여기, 캠핑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다양한 한우요리의 향연이 펼쳐진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컬쳐 스페셜 ❷

캠핑에서 뭐 하고 놀까?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가족 놀이로 더 즐겁게>

 

자연만 한 놀이터가 어디 있던가. 하지만 요즘 아이들, 장난감이나 컴퓨터 없이는 무얼 해야 할지 모른다. 가족과 함께 캠핑을 떠나는 이들을 위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자연에서 제대로 놀면서 가족 캠핑의 추억을 업그레이드해보자.

 

writer 조희진 photographer 정우철

 

재활용품으로 장난감을 만들자

캠핑 중에는 쓰고 난 페트병이 무수히 나온다. 이미 트렁크를 빽빽이 채운 캠핑 장비 탓에 장난감을 챙겨오기도 어렵다.

그렇다면 페트병을 재활용해 장난감을 만들어보자. 페트병 뚜껑에 구멍을 뚫고 물을 채우면 바닥에 물로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뚜껑으로는 알까기 놀이를 할 수도 있다.

가장 즐겁게 해볼 수 있는 놀이는 페트병 볼링. 물을 적당량 채운 페트병을 세워놓고 포일을 뭉쳐 공을 만들면 너른 들은 즉시 볼링장으로 변신한다. 쉽게 버려지는 것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과 한 걸음 더 가까워진다.

 

 

 

숲이 온통 놀이터

일단 놀이를 시작하면 아이들은 돌멩이와 나뭇가지, 모래와 흙 어느 것으로도 놀 수 있게 된다. 원래 장난감 없던 시절에도 아이들은 스스로 놀 거리를 찾아냈다.

하지만 학원과 학교를 오가며 공부에 바쁜 요즘 아이들은 캠핑장에 와서도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기 바쁘다. 엄마, 아빠도 마찬가지였을 거다. 어린 시절은 이미 까마득하기에 무작정 아이들의 손에서 스마트폰을 빼앗기도 어렵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쉬운 방법 몇 가지로 자연과 함께 놀기를 시작한다면 놀이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더해 새로운 놀이로 이어질 것이다.

 

 

 

 

숲을 모아 소리를 만들자

자연물 마라카스

캠핑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페트병을 활용한 놀이. 마음에 드는 크기의 돌멩이와 나뭇잎, 나뭇가지, 흙을 모아 투명한 페트병에 넣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마개를 닫고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면서 흔들면 흥겨움까지 완성된다.

 

1.jpg

- 준비물 : 페트병, 돌멩이, 나뭇잎, 나뭇가지, 흙

1 쓰고 난 페트병을 여러 개 준비한다.

2 각각의 페트병에 돌멩이, 나뭇잎, 나뭇가지, 흙 등을 적당히 채운다.

3 마개를 닫고 마라카스마다 소리를 비교하며 흔들어본다.

 

 

 

둠칫둠칫 가족 밴드의 탄생

코펠로 드럼 연주

다양한 크기의 코펠을 엎어놓고 나무젓가락과 쇠젓가락으로 두드린다. 손바닥으로도 두드려보고, 나무젓가락으로 두드렸을 때와 쇠젓가락으로 두드렸을 때 소리를 비교해보는 것도 깨알 재미다. 자연물 마라카스와 통기타 연주를 함께한다면 멋진 가족 밴드 결성.

 

2.jpg

- 준비물 : 다양한 크기의 코펠, 나무젓가락, 쇠젓가락

1 코펠을 엎어 드럼 세트를 만든다.

2 손바닥이나 젓가락을 이용해 두드린다.

3 음악을 틀거나 노래를 부르며 박자를 맞춘다.

 

 

 

 

잘게 자를수록 난이도 업

나뭇잎 퍼즐

커다란 나뭇잎을 가위로 잘라 퍼즐을 맞추는 게임. 어린 자녀가 있다면 나뭇잎의 잎맥을 관찰하게 하고 고사리 손으로 직접 만져보게 하는 체험 놀이로 안성맞춤이다. 숲을 거닐면서 나뭇잎을 모으는 채집 과정을 통해 탐구력도 쑥쑥 자란다.

 

3.jpg

- 준비물 : 나뭇잎, 가위

1 숲을 산책하며 나뭇잎을 가져온다.

2 나뭇잎을 가위로 잘게 잘라 섞는다.

3 테이블이나 매트 위에서 퍼즐을 맞춘다.

 

 

 

박진감 넘치는 가족대항전

나무젓가락 투호 놀이

코펠, 페트병, 물통, 종이컵 등 크기와 높이가 다른 통을 바닥에 늘어놓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서서 나무젓가락을 던져 통 속에 넣는 투호 놀이를 한다. 통 입구가 좁고 넓음에 따라, 또는 통의 높이가 낮고 높음에 따라 점수표를 붙여서 팀 대결을 해볼 수도 있다.

 

4.jpg

- 준비물 : 코펠, 페트병, 물통, 종이컵, 나무젓가락

1 코펠, 페트병, 물통, 종이컵 등 구할 수 있는 다양한 통을 준비한다.

2 통의 높낮이와 거리에 따라 점수표를 붙인다.

3 나무젓가락을 던져 통에 넣는 대로 점수를 매긴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