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캠핑은 결코 쉽지 않지만, 즐거운 일들로 가득하다. 푸른 자연을 구경하는 일부터 누워서 하늘을 바라보는 일, 숲을 걸으며 흙을 밟는 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는 일까지, 일상에서 경험하지 않았던 행복한 순간의 연속이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캠핑의 즐거움이 또 하나 있다. 바로 먹음직스러운 요리를 만드는 일! 제아무리 비싼 레스토랑이라 해도 숲 속 식당에서 먹는 요리에 비할 바가 아니다. 여기, 캠핑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다양한 한우요리의 향연이 펼쳐진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테마 푸드

캠핑장에서 뭐 먹을까?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캠핑은 결코 쉽지 않지만, 즐거운 일들로 가득하다. 푸른 자연을 구경하는 일부터 누워서 하늘을 바라보는 일, 숲을 걸으며 흙을 밟는 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는 일까지, 일상에서 경험하지 않았던 행복한 순간의 연속이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캠핑의 즐거움이 또 하나 있다.

바로 먹음직스러운 요리를 만드는 일! 제아무리 비싼 레스토랑이라 해도 숲 속 식당에서 먹는 요리에 비할 바가 아니다. 여기, 캠핑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다양한 한우요리의 향연이 펼쳐진다.

 

editor 박영화 / photographer 정우철 / food stylist 박정윤 / assist 장현애

 

 

한우 스테이크

 

Ingredient

한우 등심(안심이나 채끝을 이용해도 좋음) 600g, 방울토마토 6개, 통마늘 2개, 쥬키니호박 1/2개, 허브 소금, 후추, 올리브유

 

How to Cook

1 고기는 후추와 허브 소금, 올리브유에 재워 놓는다.

2 마늘은 반으로 썰고 쥬키니호박은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그릴에 쥬키니호박, 마늘, 방울토마토, 고기를 올려 구우면서 소금, 후추로 한번 더 간한다.

4 재료들이 익으면 그릇에 고기를 담고 구운 방울토마토, 쥬키니호박, 마늘을 곁들인다.

 

1.jpg

 

 


한우 전골

 

캠핑장에서는 아침 메뉴로 몸도 따듯해지고 해장도 할 수 있는 시원한 국물이 최고다. 특히 지난밤 가족 혹은 지인들과의 즐거운 한잔으로 쓰린 속을 달래고 싶다면 담백하거나 얼큰하게 즐길 수 있는 한우 전골을 추천한다.

목심은 육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육즙도 풍부해 한우 특유의 육향과 맛이 진하고,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한 감칠맛이 우러난다. 주로 불고기용으로 좋은 부위이며, 장시간 천천히 삶아서 맛을 내는 탕, 전골 또는 국거리용으로 좋은 부위다.

 

2.jpg  

 

Ingredient

한우 목심(불고기용) 300g, 표고버섯 4개, 무 약간, 배추잎 3장, 실파,

양파 1/2개, 물 3컵, 맛간장 2큰술, 소금, 다시마(10cm) 1개

양념장 : 고춧가루 2큰술, 맛간장 1큰술, 다진 마늘, 다진 대파

 

How to Cook

1 표고는 기둥을 떼어내 채 썰고 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한다.

2 맛간장으로 고기와 표고를 각각 따로 양념한다.

3 무는 길이 5cm로 납작하게 썰고, 배추는 한입 크기로 썰어 놓는다.

4 양파는 채 썰고, 실파는 5cm 정도로 썰어 놓는다.

5 다시마를 넣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장국을 준비한다.

6 양념한 고기와 채소들을 냄비에 담고 데운 장국을 부어 끓인다.

7 고기와 채소가 익으면 양념장을 풀어 끓인다.

 

 


한우 채소 볶음밥

캠핑을 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일정이 길어지거나 인원이 많아져서 준비한 식재료가 모자랄 때가 있다. 이럴 때 식재료 분량을 신경쓰지 않고 남은 식재료를 모두 넣어 볶음밥을 하면 어떨까. 꾸리살은 운동량이 많은 앞다리에서 분리된 근육이라 마블링이 적은 편이며 식감이 쫄깃하지만 질길 수도 있어서 요리할 때는 되도록 얇게 써는 것이 좋다.

 

4.jpg

 

Ingredient

한우 꾸리살 120g, 양파 1/4개, 부추 1/4줌, 밥 2공기, 파프리카(붉은색) 1/4개, 숙주 1줌, 다진 마늘, 식용유, 소금, 후추, 맛간장 3큰술

 

How to Cook

1 고기는 핏물을 뺀 뒤 한입 크기로 썰어 맛간장 1큰술을 넣고 양념한다.

2 양파와 파프리카는 굵게 다지고, 부추는 잘게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고기, 파프리카, 다진 마늘을 넣고 볶는다.

4 고기의 붉은기가 가시면 밥을 넣어 재빨리 볶은 후 맛간장 2큰술을 넣어 간한다.

5 숙주와 부추를 섞은 후 불을 끈다.


 


한우 감자구이

어떤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울리고 굽거나 튀기거나 쪄도 맛있는 감자. 이런 감자에 버터로 고소한 맛을 더하면 아이들이 특히 좋아한다. 보섭살은 한우의 엉덩이 윗부분을 이루는 부위로, 육질이 부드럽고 풍미가 좋아 안심 대신 스테이크용으로 좋다.

 

5.jpg

 

Ingredient

한우 보섭살(불고기용) 300g, 알감자 8개, 양파 1/2개, 맛간장 2큰술, 포도씨유 또는 버터

고기 양념 : 청주 1큰술, 맛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후추, 통깨

 

How to Cook

1 고기는 고기 양념에 재우고 감자는 납작하게 썬다.

2 팬에 포도씨유 또는 버터를 두르고 알감자를 굽는다.

3 알감자가 익어가면 양파와 맛간장 2큰술을 넣고 볶다가 고기를 넣고 굽는다.

 

 


한우 가지 치즈구이

안심은 한우 중 가장 부드럽고 연하다. 지방이 적어 담백하며 맛이 좋아 최고급으로 취급되는 부위로 주로 구이, 전골, 산적으로 이용된다.

가지는 구우면 수분이 적당히 증발해 전체적인 영양밀도가 높아진다.

 

6.jpg

 

Ingredient

한우 안심 400g, 가지 1개, 맛간장 3큰술, 피자치즈 1컵, 소금, 후추, 식용유

 

How to Cook

1 가지는 두께 1cm, 길이 5cm로 썬다.

2 고기는 가지와 비슷한 크기에 두께 1cm 정도로 썰고, 맛간장 2큰술에 양념한다.

3 가지에 나머지 맛간장을 바른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기와 가지를 굽다가 피자치즈를 얹어 뚜껑을 덮는다.

5 치즈가 녹으면 접시에 담는다.

 

 


한우 채소 꼬치구이

캠핑장을 빛낼 가장 화려한 요리 가운데 하나가 꼬치구이다. 취향대로 응용할 수 있고 쉽게 타지 않고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워서 아이들 간식이나 어른들 맥주 안주로 훌륭하다. 등심은 고기의 결이 곱고 육즙이 풍부해 주로 스테이크나 구이를 할 때 많이 쓰인다.

 

8.jpg

 

Ingredient

한우 등심 400g, 가지 1개, 꽈리고추 1줌, 소시지 4개, 방울토마토 4개, 아스파라거스 2개, 떡볶이떡 8개, 새송이버섯 1개, 맛간장 2큰술, 대파 1대,

허브 소금, 후추

 

How to Cook

1 고기는 먹기 좋게 한입 크기로 썰어 맛간장에 양념한다.

2 꽈리고추, 대파, 소시지, 아스파라거스, 떡볶이떡은 한입 크기로 썰고, 가지는 길게 썰어 놓는다.

3 소시지에 가지를 돌돌 말아준다.

4 꼬치에 꽈리고추, 대파, 고기, 떡볶이떡과 가지를 말아 놓은 소시지를 꽂은 다음 허브 소금과 후추를 뿌려 굽는다.

 

 


한우 스튜

사태는 조금 질기지만 반면에 기름기가 적어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이 난다. 약불에서 끓는 물에 오래 익히면 연해져서 먹기가 좋아 한우 부위 중 국거리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토마토소스를 기본으로 한 스튜는 빵과 곁들여 먹어도 맛있고, 삶은 파스타나 밥에 올려 먹어도 좋다.

 

10.jpg

 

Ingredient

한우 사태살 400g, 홀토마토캔 300g, 스파게티용 토마토소스(시판용) 1병,

버터 2큰술, 양파 1개, 감자(중) 2개, 당근 1/2개, 월계수잎 2장, 식용유, 소금, 후추,

다진 파슬리, 물 6컵

고기 양념 : 화이트와인 1큰술, 소금, 후추

 

How to Cook

1 고기는 큼지막하게 썰어 양념한다.

2 양파, 감자, 당근은 한입 크기로 썰어 놓는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기를 넣고 볶는다.

4 고기가 익으면 버터를 넣어 녹인 다음, 양파를 넣고 함께 볶는다.

5 4가 익으면 물을 넣고 끓인다.

6 당근, 감자, 홀토마토, 토마토소스를 넣고 적당한 농도가 될 때까지 끓이다가 소금, 후추로 간한다.

7 접시에 담은 후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맛간장

 

Ingredient

간장 1.8, 사과 2개, 레몬 2개, 설탕 500g, 통후추 1큰술, 양파 1개, 마늘 5알, 맛술 1/2컵, 물 2컵, 생강

 

How to Cook

1 양파, 사과, 레몬, 생강, 마늘은 얇게 저민다.

2 냄비에 양파, 마늘, 생강과 물, 후추를 넣고 약불에서 1컵이 되도록 졸인다.

3 2를 체에 거르고 1에 간장,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으면 맛술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4 뜨거울 때 얇게 저민 사과, 레몬을 넣는다.

5 뚜껑을 덮고 8~10시간 후에 걸러 냉장 보관한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