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만들이’란 소와 함께한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 중 하나입니다.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집에서 마을 사람들과 함께 잔치를 벌였던 풍속이지요. 국민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한우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만들이! <만들이>는 우리 땅에서 건강하게 자라는 우리 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국내 유일의 한우문화 매거진입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한우 Q&A

똑똑한 부위 선택과 요리법으로 한우 영양 백배 즐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우리한우
한우 차돌박이, 우둔살 Q&A 및 요리법

 

1.jpg


정리 이효정  사진 정우철

 

Q  안주로 좋은 한우요리 뭐가 있을까요? 요리사 남편을 둔 5년 차 주부입니다. 집에서는 요리하기 싫을 법도 한데 투정 한번 부리지 않고 가족들을 위해 음식을 만드는 남편에게 늘 고마워요. 이런 남편의 유일한 즐거움은 퇴근 후 집에서 맥주 한 캔 마시는 것입니다. 남편을 위해 간단하면서도 든든한 안주를 만들어주고 싶어요. 한우를 이용한 안주 요리를 추천해주세요. 

 

2.jpg


A  남편분이 다정하네요. 안주 요리로 차돌박이를 이용하는 걸 추천해요. 소의 앞가슴 갈비뼈 하단에 속하는 차돌박이는 얇게 썰어 샤브샤브나 구이로 많이 이용해요. 최근 개그맨 박나래가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전현무에게 알려준 ‘차돌박이 숙주볶음’이 인기를 얻고 있어요. 주재료는 차돌박이와 숙주만 있으면 돼요. 사용하는 조미료도 몇 개가 되지 않아요. 밥을 함께 볶으면 근사한 차돌박이 숙주볶음밥이 됩니다. 한 끼 식사로도 좋을 듯해요. 여기에 육포를 함께 마련하는 건 어떨까요? 소의 엉덩이 안쪽 부위인 우둔살은 가격이 저렴해 부담도 적어요. 양념에 절인 우둔살을 건조하면 끝이 납니다. 식품건조기가 있다면 더 쉽게 건조할 수 있어요. 차돌박이 숙주볶음과 육포면 근사한 안주가 될 거에요.   

 

 

<한우 차돌박이 숙주볶음 만들기>

 

3.jpg

 

재료 및 분량

차돌박이 200g, 숙주 250g, 다진 마늘, 굴 소스, 간장, 맛술, 올리브오일 각각 1T, 양파 1/2개, 파 약간 

 

만드는 방법

1 차돌박이를 간장, 맛술에 살짝 재운다. 
2 올리브오일 달군 팬에 다진 마늘을 볶는다. 
3 마늘 향이 밴 기름에 양파와 파를 볶는다. 
4 채소가 든 팬에 ①을 넣고 볶는다. 
5 굴 소스와 숙주를 팬에 넣고 숙주의 숨이 죽을때까지 빠르게 볶는다. 이제 예쁜 그릇에 담으면 끝. 

 

 

 

<한우 우둔살 육포 만들기>

 

4.jpg

 

재료 및 분량

우둔살 600g, 물 2C, 진간장 6T, 설탕 2T, 꿀 1T, 청주 2T, 양파 1/4개, 사과 1/4개, 배 1/8개, 통마늘 2개, 마른고추 2개, 통후추 10알 정도

 

만드는 방법

1 우둔살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40분 이상 끓인 다음, 양념을 체에 걸러 맑은 상태로 만든다. 
2 우둔살을 0.5cm 두께로 썬다. 
3 ②를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4 면포로 ③의 물기를 제거한다. 
5 ④와 ①을 섞어 30분 이상 재운다. 쟁반에 ⑤를 펼쳐 밀대로 밀어가며 그늘에서 말린다. 
7 육포가 꾸덕꾸덕하게 마르면 참기름을 발라준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