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만들이’란 소와 함께한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 중 하나입니다.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집에서 마을 사람들과 함께 잔치를 벌였던 풍속이지요. 국민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한우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만들이! <만들이>는 우리 땅에서 건강하게 자라는 우리 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국내 유일의 한우문화 매거진입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문화 산책

고궁으로 시간을 달려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871909.jpg

 

고즈넉한 고궁은 마음에 안정을 준다.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은 없지만 여름날 도심 속 고궁이 주는 느낌은 그 자체로 아름답다. 고궁으로 가보자. 열대야에 시달리며 모기 쫓느라 바쁜 여름, 달빛 머금은 고궁은 나에게 여유로움을 선물할 것이다.

 

글 최선주

사진 제공 문화재청

 

shutterstock_381431473.jpg

 

조선 최고의 궁전

경복궁

경복궁은 조선왕조 제일의 법궁이다. 태조 이성계가 창건하였고, 임진왜란으로 불타 없어졌다가 고종 때 중건되었다. 광화문-흥례문-근정문-근정전-사정전-강녕전-교태전은 경복궁의 주요 관람 코스이다. 7월 16일부터 8월 19일까지 경복궁 특별 관람을 원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야간개장을 한다. 10시까지 개장되니 열대야를 피해 경복궁으로 나가면 더할 나위 없는 산책이 될 것이다. 수도 서울의 중심이고 조선의 으뜸 궁궐인 경복궁에서 격조 높고 품위 있는 왕실 문화를 느끼고 싶다면, 한번쯤 들러보자.

 

위치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161

문의 02-3700-3900

 

shutterstock_154694315.jpg

 

shutterstock_134264933.jpg

 

돌담길 따라 걸어보는

덕수궁

서울시 중구 정동에 위치한 덕수궁은 조선 시대의 궁궐이다. 원래의 명칭은 경운궁이었는데 고종이 순종에게 양위한 뒤 이곳에 살면서 명칭을 덕수궁으로 바꾸었다. 특히 덕수궁에 있는 석조전은 1910년에 완성된 대한제국의 대표적인 서양식 건물이다. 엄격한 비례와 좌우대칭이 돋보이는 신고전주의양식으로 내부에는 접견실과 대식당, 침실, 서재 등이 갖추어져 있다. 2014년 원형대로 복원하여 대한제국의 역사적 의미를 되찾아 국민들에게 돌려주고자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으로 개관되었다. 석조전은 덕수궁에서 꼭 들러야할 필수 코스다.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되니 참고하길 바란다.

 

위치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99

문의 02-771-9951

 

_AJS5989.jpg

 

 _AJS5955.jpg

 

골목길 따라 걷는

북촌한옥마을

북촌한옥마을은 조선시대 조성된 상류층 주거지로서 1920년대까지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다. 북촌은 1930년대에 서울의 행정경계가 확장되고, 도시구조도 근대적으로 변형되었다. 최근에는 데이트 코스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북촌한옥마을에서 가장 유명한 길은 삼청동길이다. 삼청동길은 은행나무 그늘진 굽은 길을 따라 소복이 들어선 갤러리와 아트숍, 카페들이 아름다운 풍경을 이루고 있어서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그밖에도 창덕궁 돌담을 따라 이어지는 창덕궁길에는 각종 공방, 궁중음식연구원, 백홍범가 등 왕실의 일을 돌보며 살아가던 사람들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37

문의 02-2133-1372

 

창경궁_2.jpg

 

역사의 산실

창경궁

창경궁은 성종 14년에 세조비 정희왕후, 예종비 안순왕후, 덕종비 소혜왕후 세 분의 대비를 모시기 위해 옛 수강궁터에 창건한 궁이다. 창경궁은 창덕궁과 연결되어 동궐이라는 하나의 궁역을 형성하면서, 독립적인 궁궐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창덕궁의 모자란 주거공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였다. 현재 화재에서 살아남은 명정전, 명정문, 홍화문은 17세기 조선시대 건축양식을 보여주며, 정전인 명정전은 조선왕궁 법전 중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이며 창덕궁과 연계관람이 가능하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185

문의 02-762-4868

 

shutterstock_308618591.jpg

 

전주한옥마을_2.jpg

 

맛 따라 멋 따라

전주한옥마을

전주한옥마을은 전주를 대표하는 관광지이다. 해마다 아담하고 고즈넉한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골목길 걸으며 지나치는 낮은 담장의 집은 다른 듯 비슷한 포근함을 준다. 한옥마을 근처에는 풍남문, 향교, 경기전 등 볼거리가 수두룩하다. 한옥마을을 구경할 때 재미난 점이 있다. 바로 한복을 차려입은 사람들이다. 거리마다 고운색깔의 한복을 차려입은 사람들을 보면, 조선시대로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관람코스가 마련되어 있어 구석구석 재미나게 관람할 수 있다.

 

위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문의 063-282-1330

 

shutterstock_337296452.jpg

 

전통체험의 시간

남산골한옥마을

남산골한옥마을은 남산골의 제모습찾기 사업에 의해 조성한 마을로 수도방위사령부 부지를 인수하여 서울특별시 지정 민속자료 한옥 5개 동을 이전 복원하고 전통정원으로 꾸며진 곳이다. 1998년 4월 18일에 개관하였다. 한옥은 변형이 없는 순수한 전통가옥을 선정하였다. 순정효황후윤씨 친가는 종로구 옥인동에 있는데 너무 낡아 옮기지 못하고 건축양식 그대로를 본떠 복원하였다. 남산골한옥마을에는 전통예절학교, 다도체험, 전통혼례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마련되어 있다. 외국인들이나 어린이들의 교육에도 도움이 된다.

 

위치 서울시 중구 퇴계로 34길 28

문의 02-2261-0500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