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만들이’란 소와 함께한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 중 하나입니다.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집에서 마을 사람들과 함께 잔치를 벌였던 풍속이지요. 국민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한우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만들이! <만들이>는 우리 땅에서 건강하게 자라는 우리 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국내 유일의 한우문화 매거진입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우리한우판매점

화탑한우직판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질 좋은 암소로 한우 명가의 이름을 얻다

화탑한우직판장

 

화탑마을이 더 특별한 이유는 한우직판장과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사회적기업 형태로 운영한다는 점이다. 화탑한우직판장의 반찬과 채소는 모두 마을에서 직접 재배하고 만든 것이기에 정성이 가득하다. 가격, 맛, 품질까지 어느 하나 놓치지 않는 화탑한우직판장의 성공 비결을 들여다보았다.

 

글 한율 사진 박희진

 

4U4A1424.jpg

 

4U4A1447h.jpg

 

마을공동체와 소득의 일거양득

주민들의 힘으로 성공적인 농촌마을로 자리 잡은 화탑마을. 지난 2008년 나주시의 ‘친환경 나주 배 테마마을’ 조성사업 1차 시범 사업마을로 지정된 후 연중 공동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주민들은 유기농 배와 쌀에 국한하지 않고 유기농 한우에 집중했다. 고심 끝에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암소 한우고기를 직거래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소득과 마을공동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선택이었다.

맛 좋은 암소 한우를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다는 입소문이 퍼지자 손님들이 몰렸다. 초기에는 ‘한우 직판’ 사업이 흔하지 않은 시절이었기에 2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거두기도 했다. 개업 9개월 만에 거둔 눈부신 성과였다.

화탑한우직판장은 설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맛과 질이 좋은 암소 한우만을 고집해왔다. 복잡한 유통 과정 없이 한우를 바로 도축·정육·판매하는 최소한의 과정만을 거쳐 왔기에 시중보다 약 30% 저렴한 한우를 소비자들에게 공급해올 수 있었다.

고기의 신선함이야 두말하면 잔소리. 화탑한우직판장은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메뉴가 있다. 생고기와 나주곰탕이 그것. 생고기는 당일 도축한 고기를 아무 양념하지 않고 직접 개발한 소스에 찍어 먹기 때문에 오로지 고기 맛만으로 승부를 건다. 생고기는 오후 3시 전까지만 팔도록 되어 있지만 보통 1시 이전에 판매가 완료되어 구경하기가 쉽지 않다. 나주곰탕의 경우 보통 맑은 국물이지만, 이곳 곰탕은 사골 국물에 소머리편육이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6천 원으로 저렴하다.

 

4U4A1493.jpg

 

4U4A1507.jpg

 

고객을 사로잡는 특별한 이유

화탑마을은 친환경 쌈채소 수확, 당나귀 마차 타기, 자전거 하이킹 등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족단위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화탑영농조합법인은 주민들에게 매년 출자금의 10%를 배당한다. 또 전체 매출 가운데 5%는 마을복지기금으로 사용한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화탑마을 주민들은 10년, 30년 단위 중장기 발전계획을 세워 자연과 역사가 함께 숨 쉬는 마을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화탑영농조합법인 박수진 사무국장은 “화탑마을을 대표하는 상품은 뭐니 뭐니 해도 한우”라고 강조하며 “화탑한우직판장이 고객들의 사랑을 꾸준하게 받을 수 있는 이유는 한우의 안정된 공급과 한결같은 맛”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정겨운 시골 냄새 폴폴 풍기는 인심도 한몫한다. 화탑한우직판장은 마을의 3천 평 정도 되는 땅에서 상추나 고추 등의 갖가지 채소를 직접 재배해 상에 올리고 직접 만든 된장과 직접 생산한 배추, 고춧가루로 만든 김치 등으로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특히 2년 이상 숙성시킨 묵은지는 한 번 맛보면 그 맛을 잊지 못해 다시 찾는 고객들이 있을 정도다.

하나부터 열까지 정성어린 노력을 기울인 덕분에 화탑한우직판장은 현재 한 달에 약 1억 정도의 수입을 거두고 있으며 일 년에 약 12~13억 정도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고기의 맛도 물론이지만, 마을공동체가 함께하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신뢰 때문에 찾아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 때문에 더욱 성실하게, 더욱 맛있게, 더욱 좋은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탑한우직판장은 지금의 성공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는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올 7월부터 12월까지 요리연구가를 초빙해 한우의 비선호 부위를 활용한 가공식품 메뉴 개발에 들어가는 것. 어떤 메뉴가 나오게 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한우 가공식품을 맛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들의 도전은 끝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 한우와 함께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또 다른 성공이 기대된다.

 

위치

전남 나주시 세지면 화탑길 61

문의

061-337-2800

대표 메뉴

한우구이류, 생고기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