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만들이’란 소와 함께한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 중 하나입니다.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집에서 마을 사람들과 함께 잔치를 벌였던 풍속이지요. 국민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한우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만들이! <만들이>는 우리 땅에서 건강하게 자라는 우리 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국내 유일의 한우문화 매거진입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세계 속 한류

14억 중국인을 사로잡은 한류, 그리고 한식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일러스트.jpg

 

 

14억 중국인을 사로잡은 한류

그리고 한식

 

중국 내 한류의 인기는 방송을 넘어 한국 음식에까지 이르고 있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인기 덕에 한국 치킨이 중국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국산 맥주의 중국 수출량 또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미 익히 들어 알겠지만 치맥과 삼계탕을 즐기기 위해 중국 관광객들이 단체로 한국을 방문한 것이 국내에서 큰 이슈가 되기도 했다. 어느덧 한국 음식이 한류 콘텐츠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글 유선 문화 칼럼니스트

일러스트 리지

 

진짜 한류의 원조는 중국

사실 ‘한류’라는 말의 원조는 중국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후반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가 중국에서 대히트를 하면서 주인공 안재욱이 당시 중국에서 누린 인기는 현재 이민호, 김수현의 인기 그 이상이었다. 또한 남성 듀오 ‘클론’이 대만을 강타하면서 중국 언론은 ‘한류(韓流)’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후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의미의 ‘한류(寒流)’와 동음이의어로 사용될 만큼 한류의 파급력은 높았다.

최근 중국에서는 한류 열풍이라는 말로는 부족할 만큼 한류에 뜨겁게 불이 붙었다. <별에서 온 그대>가 도화선이 되었다면, <태양의 후예>는 한류라는 불에 기름을 부었다. 주인공인 송혜교와 송중기의 인기는 물론이고, 드라마에 노출된 화장품, 건강식품, 시계, 선글라스는 매진 행렬을 벌였으며, 심지어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군복과 군번줄까지 판매되고 있다고 하니 그 인기의 정도가 가늠된다.

 

미디어의 인기를 넘어 브랜드 파워로

중국 내에서 한류의 인기는 우리가 국내에서 미디어를 통해 체감하는 것 이상이다. 중국의 고급 백화점 1층 매장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점령하다시피 하고 있으며, 국내 화장품 수출 시장의 70%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국내 의류 브랜드 역시 중국 백화점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인기 드라마에 노출된 상품일 경우 매출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한다.

한류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면서 단순히 한국 방송이나 상품을 넘어 한국 음식, 넓게는 한국 문화까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한국 브랜드라는 그 자체만으로도 경쟁력이 되고 있다. 치맥과 삼계탕은 중국인들 사이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이 되었고, 국내의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꾸준히 중국에 진출해 탄탄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

현재 중국 내에서 가장 많은 점포를 연 국내 프랜차이즈 Top 3는 ‘카페베네’와 ‘파리바게트’, 그리고 ‘투다리’다. 지난해 말에는 한식뷔페 브랜드인 ‘자연별곡’이 상해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중국에서 2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올해 안으로 매장을 10개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에서 국내 브랜드 프랜차이즈 시장은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는 점에서 더욱 매력적이다. 중국 내 높은 한식의 인기 때문이다. 최근 발표된 ‘해외한류실태조사’에 따르면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한국 문화 상품은 패션과 한식으로 조사됐으며, 그중에서도 한식에 대한 호감도는 무려 80%에 가까웠다. 이런 영향에 힘입어 많은 국내 외식업체들이 앞으로 더욱 현지 진출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식붐에 발맞춘 한우의 노력

정부에서도 이런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모양새다. 올해 1월 베이징 주중한국문화원에 마련된 농식품 수출홍보관에서는 한국 식품 전시와 요리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열린 한식체험행사장에는 한식을 배워보겠다고 나선 중국 현지인들로 북적였다.

또한, 지난 6월 초 중국 내륙 지역인 시안에서 개최된 K-FOOD 페어에서는 중국 각지의 농식품 수입업체 바이어가 상담회에 참여해 높은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으며, 연일 33도를 넘는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시안 시민 6만5천여 명이 이틀 동안 진행된 한국 식품 소비자 체험행사에 참여해 한국 식품을 체험했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이토록 한국 문화와 더불어 한국 음식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져가는 가운데, 한우 역시 영향력 있는 한식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다. 본래 중국의 음식 문화는 소고기보다 돼지고기를 많이 먹는 편이었지만 점차 서구 문물에 익숙해지면서 소고기를 즐겨 먹는 식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전 세계의 소고기를 다 사들이다시피 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해 검역문제를 해결하고 홍콩에 한우를 수출하게 된 것처럼 우리나라 한우가 중국의 최고급육 시장을 평정할 날을 기대해본다.

 

한우로 만드는 중국 스타일 요리

_Z8Z3477.jpg

 

 

한우마파두부

재료 및 분량

한우 갈빗살 150g, 두부 1/2모, 고추기름 2T, 식용유 1T, 채썬 마늘 1T, 채썬 생강 1/2t, 호부추 한줌, 홍고추 1개씩, 대파 1/3대, 물 100ml, 설탕 1/2t, 두반장 1T, 고추장 1T, 물녹말(물:녹말가루=1:1)

고기 밑간 재료 : 간장 1/2t, 청주 1t, 후추

 

만드는 방법

① 두부를 깍둑썰기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② 홍고추와 호부추, 대파를 잘게 다진다. ③ 팬에 고추기름과 식용유를 두른 다음, 대파를 넣고 볶다가 마늘, 생강, 고추를 넣어 함께 볶는다. ④ 3에 밑간한 한우 갈빗살을 넣고 함께 볶다가 설탕, 두반장, 고추장, 물을 넣고 끓인다. ⑤ 4에 두부를 넣고 끓으면 물녹말을 조금씩 넣어가며 농도를 맞춘다.

 

_Z8Z3456.jpg

 

한우 사색교

재료 및 분량

피 재료 : 밀 녹말가루(등면분) 40g, 감자 녹말가루 100g, 뜨거운 물(100℃) 40~60ml

소 재료 : 다진 한우 우둔살 70g, 표고버섯 1개, 호부추 80g, 양파 1/4개, 소금, 후추, 양조간장 1t, 녹말가루 1T, 찬물 2T

고명 : 삶은 옥수수 5~7알, 데친 완두콩 5~7알, 사방 0.5cm로 썬 당근, 표고버섯 5~7알

 

만드는 방법

① 부추는 1cm 크기로 썰고, 양파와 표고버섯은 잘게 썬다. ② 부추를 제외한 모든 소 재료를 버무리다 마지막에 부추를 넣고 섞어 버무린다. ③ 2를 냉장고 넣어둔다. ④ 피 재료 중 두 가지 가루 재료를 섞어 뜨거운 물을 부어가며 반죽한다. ⑤ 4를 조금씩 떼어 뭉쳐놓고 밀대로 밀어 피를 만든다. ⑥ 피에 소를 올려 감싼 뒤 오므려 네 개의 꽃잎 모양으로 만든다. ⑦ 꽃잎 모양 위에 각각 완두콩, 옥수수, 당근, 표고버섯 고명을 올린다.

 

사진 정우철 요리 박정윤 어시스트 정겨운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