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만들이’란 소와 함께한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 중 하나입니다.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집에서 마을 사람들과 함께 잔치를 벌였던 풍속이지요. 국민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한우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만들이! <만들이>는 우리 땅에서 건강하게 자라는 우리 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국내 유일의 한우문화 매거진입니다.
사방에 일렁이는 푸른 물결에 눈도 마음도 마냥 싱그러워지는 계절입니다. 향긋한 봄날의 초록, 그 맛과 멋을 한우와 함께 즐기세요.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우리한우판매점

맛있는 한우를 알뜰하게 구매하는 방법, 우리 한우 판매점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생산자와 소비자 함께 '미소'지어요
고산미소 화성점

 

완주 고산 일대의 청정지역에서 자란 고산미소 한우는 질 좋고 맛 좋기로 명성이 높다. 게다가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직판장으로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었으니 소비자에게는 더없이 착한 먹거리다. 완주에서 온 반가운 소식, 고산미소 화성점은 이제 한차례 겨울을 지내고 막 봄을 틔우는 중이다.

 

 

_MG_8899.jpg


편안함과 정다움이 넘치는 공간


번잡한 서울을 벗어나자 다소 여유로운 마음이 되었다. 연이어 내린 봄비를 머금고 길가에 늘어선 꽃나무가 차창 밖을 색으로 채웠다. 고산미소 화성점으로 향하는 길이었다. 
야산 기슭에 자리 잡은 고산미소의 앞마당에 들어서니 꽃냄새와 새소리가 가득했다. 이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이곳에 처음 발걸음을 멈춘 이들은 아마 풍경에 반해서가 아닐까? 식사를 마치고 나온 손님들이 돌절구와 새집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앞마당에서 차를 마시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우연히 들어왔다가 정육식당인 걸 알고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친절한 미소의 이지현 매니저가 매장을 안내하며 말했다. 세련된 건물 외관과 아름다운 전경에 고급 레스토랑인 줄 알고 들어오는 손님이 자주 있다는 설명이다. 
따지고 보면 도심에서 다소 비켜나 지리적으로 유리하지 않은 상황이다. 처음 화성점 개점을 계획했을 때 중심가를 고려치 않은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비싼 월세의 부담을 다시 소비자에게 넘기는 것은 고산미소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에 토지 매입을 결정하게 되었고 그렇게 화성시 팔탄면에 고산미소의 두 번째 직판매장이 문을 열게 되었다. 하지만 이 또한 신의 한수인 것이, 청정한우 고산미소의 건강한 힘이 이곳의 자연과 잘 어우러지는 느낌이다. 

 

_MG_8927.jpg

 

고산미소 화성점이 문을 연 것은 2015년 10월 13일이다. 2012년 협동조합 출범 이후 완주에 문을 연 직판매장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고산미소를 전국에 알리고 생산 농가의 이익 또한 극대화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이었다. 작년 완주 본점의 연간 매출은 92억여 원으로 서울에서 관광버스로 찾을 만큼 명소가 되었다고 하니, 고산미소 화성점 개점은 서울, 경기권 시민에게 분명 반가운 소식이다. 주변에는 ‘율암온천’과 ‘우리꽃 식물원’ 등 함께 들러볼 만한 곳이 꽤 있다. 가벼운 봄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화성으로 발길을 돌려도 좋겠다.

 

맛도 가격도 미소가 절로, 미소한상
고산미소 화성점은 정육점과 식당이 함께하는 정육식당으로 완주 본점과 흡사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직접 정육점에서 좋아하는 고기를 골라 구워 먹는 재미도 좋고 정식이나 갈비탕 등의 맛깔스러운 남도식 한우 메뉴를 맛보는 것도 좋다. 고산미소 정육점에서 구매한 한우는 1인 3천 원을 추가하면 화성 산지의 농산물로 차려진 푸짐한 상차림과 함께 식당에서 바로 즐길 수 있다.

 

_MG_9112.jpg

 

고산미소에서 한우 1등급 등심 한 근의 가격은 4만 5천 원이다. 일반식당을 기준으로 150g~200g이 1인분임을 고려하면 1인분에 1만 5천 원도 안 되는 가격이다. 이 밖에 국거리는 1만 9천 원(600g)으로 일반적인 한우 시세의 절반 가격에 불과하다. 
식사 메뉴 또한 풍성하다. 특히 점심특선으로 구성된 ‘미소한상’의 차림새에는 모두의 입이 떡 벌어진다. 한우 불고기 전골, 사태찜, 수육냉채, 육회 등으로 그득한 한정식이 1인 1만 2천 원으로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부위별 한우 요리를 한자리에서 즐기는 호화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고산미소에서라면 온 가족이 함께 근사한 식사를 즐기고, 두 손 가득 국거리 한우를 장 봐서 돌아온다고 해도 크게 부담되지 않을 것 같다.
고산미소의 한우가 이토록 저렴한 이유는 협동조합에 있다. 완주의 한우 농가가 힘을 모아 비결을 공유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여 우수한 한우를 균일하게 생산하면서도 생산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내었다. 한편 직거래로 제값을 돌려받게 된 농가는 건강한 한우 생산에 더욱 사명감을 갖게 되었다. 소비자는 믿을 수 있는 한우를 착한 가격에 선택할 수 있으니 더할 나위 없다.


위치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삼천병마로 579-24
문의 031-354-5760
대표메뉴 한우구이류, 국거리, 한우갈비탕, 미소한상

 

 

 

고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
고흥한우직판장

 

1인당 3,000원의 저렴한 상차림.jpg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직거래로 한우농가는 제값 받고 판매하고, 소비자는 저렴하게 한우를 먹을 수 있는 식당이 있다. 고흥한우직판장은 품질과 맛 모두를 만족시키며 전남 고흥의 한우 자존심을 지켜가고 있는 곳이다.

 

고흥한우회관.jpg

 

한우 가격이 오를 경우, 대부분 식당에서는 판매 가격을 올린다. 하지만 한우 가격이 크게 하락해도 판매 가격을 내리는 식당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가에서 직접 나섰다. 판매 경험은 전혀 없었지만, 정성껏 기른 소를 ‘제값’ 받고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된 한우고기를 제공하겠다는 결심이다.
2008년에 개업해 올해로 8년 째 운영되고 있는 고흥한우직판장은 전남 고흥의 한우 농가 모임인 전국한우협회 고흥군지부 회원 농가들이 모여 만들었다. 고흥한우직판장은 농가에서 직접 출하한 한우만을 판매한다. 회원 농가들의 한우를 판매하기 위해 만들진 매장이므로, 외부에서 다른 부위를 사들이거나 판매하지 않는다. 연간 완판되는 230여 두의 정육과 머리, 족, 뼈 등 부산물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수급하는 것이다.
전과 비교해 가격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한우 꽃등심 1등급 판매가격이 100g당 8,000원으로 여전히 저렴한 편이다. 상차림 가격은 1인당 2,000원이고 초등학교 5학년 미만은 상차림 가격을 받지 않는다.


위치 전라남도 고흥군 고흥읍 고흥로 1892-67
문의 061-834-0092
대표메뉴 한우구이

 

 

 

한우, 결국은 맛이다
충주 한우 프라자

 

한우고기가 진열되어 있는 모습.JPG


뭐니뭐니해도 식당을 찾는 기준은 ‘맛’이 기본이다. 그런 점에서 충주한우프라자는 기본을 잘 지키는 맛있는 식당이다. 고객의 70% 이상이 단골이라는 점도 이를 증명한다. 미식가들에게 입소문이 난 충주한우프라자를 소개한다.

 

 

충주한우프라자_외부_단체컷.jpg


충주한우프라자는 충주시의 한우 농가들이 모여 결성한 한우영농조합이 운영하는 한우 전문점이다. 충추한우프라자 김문흠 대표는 소비자들이 한우 전문점을 선택할 때 가격과 맛, 식당의 분위기와 서비스, 주차시설 등 다양한 것을 고려하겠지만 결국 그중 최우선 조건은 한우의 맛이라고 강조한다.
그래서일까? 충주한우프라자의 한우 맛을 입증하듯 이곳을 찾는 고객의 70% 이상은 입맛 까다롭다는 40~50대이다. 그리고 인근 골프장과 호텔 손님, 인터넷을 통해 한우 맛집을 찾아오는 미식가들이 손님의 대부분이다. 이곳을 찾은 손님들은 “관내 한우 식당을 이곳저곳 돌아다녀 봤지만, 결국 입맛에 따라 이곳을 다시 찾는 경우가 많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단골손님들은 중요한 손님을 대접할 때면 어김없이 충주한우프라자를 찾는다. 

 

한우상차림.jpg


단골손님을 잡기 위한 충주한우프라자의 비결은 또 있다. 손이 많이 가고 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한우 맛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 참숯에 굽는 것을 고집하고 있다. 또한, 고기 굽는 것부터 밑반찬 하나하나 손님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도록 모든 서비스에 정성을 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금봉대로 382
문의 043-843-5665
대표메뉴 한우 갈비살, 한우 한 마리, 한우 갈비탕 등

 

 

?

SCROLL TOP